포항영일만항, 중고차 수출 허브항으로 부상
상태바
포항영일만항, 중고차 수출 허브항으로 부상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9.1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이집트로 첫 시범운항, 세계로 수출길 열려…
향후 배후단지 활용 위한 산업 유치에도 적극 지원키로
포항영일만항에서 중고자동차가 선적되고 있다.
포항영일만항에서 중고자동차가 선적되고 있다.

새로운 도전으로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가는 포항영일만항의 기상! 경북도는 지난 14일부터 포항영일만항에서 국내 중고차량의 수출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지난달부터 포항영일만항으로 국내 중고차량들의 반입이 시작됐으며, 14일 이집트를 향한 첫 시범운항을 진행했다.

이는 씨아이지(CIG)해운이 운항하는 선박으로 대한민국 중고차량들의 세계 각국을 향한 수출이 진행된다.

포항영일만신항에서는 2010년 경기도 평택공장에서 생산된 쌍용자동차, 2012년 일본에서 수입된 마쓰다 자동차를 반제품(KnockDown-KD) 형태로 분해 후 컨테이너에 적입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 수출한 경험은 있다.

하지만, 이번처럼 완제품형태의 자동차를 전용선에 선적해 수출하는 것은 2009년 8월 개항 이래 처음이다.  

포항영일신항만와 하역계약을 맺은 씨아이지(CIG)해운이 진행하는 자동차 전용선은 RO-RO(Roll-on/Roll-off)형 부정기선이다.

계약된 화주들의 물량에 맞춰 이집트, 리비아, 요르단, 터키, 과테말라 등 국내 중소형 항만에 기항하기 쉽지 않은 서비스 항로를 가지고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시범운항 기간 일회 항차 당 1300~1500대 정도를 수출할 예정이며, 이후 하역사의 숙련도 향상 여부와 포항영일만항의 지리적 입지의 장점이 작용한다면 수출물량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는 현재 포항영일만항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활용해 항만의 활성화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방침이다.

김성학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포항영일만항의 2개 선석을 다목적부두로 전환해 이번 자동차 물량을 유치할 수 있는 요건을 만들었다”며, “자동차 화물에 국한하지 않고, 배후단지를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확대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