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상생과 윤리 경영 실천 0…
상태바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상생과 윤리 경영 실천 0…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9.2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민 9명 숨지고 수천 명 이재민 발생에도 崔 회장 한마디 위로의 말 없어…
市에 침수 피해 책임 넘겨 외국인 주주 소송설 관심
2조 원대 피해 책임론과 崔, 10월 교체설 맞물려 주목
지난 6일 오후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에서 소방당국이 태풍 '힌남노'로 인해 지하 주차장에서 실종된 주민 7명중 1명을 구조하고 있다.
지난 6일 오후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에서 소방당국이 태풍 '힌남노'로 인해 지하 주차장에서 실종된 주민 7명중 1명을 구조하고 있다.
지난 6일 소방당국은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침수차량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 6일 소방당국은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침수차량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 6일 11호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포항제철소가 침수돼 전면 가동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로 약 2조 원의 피해를 입게 됐다. 또 포항시민 9명이 숨지고 수천 명의 이재민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포스코 직원들은 물론 포항시민들도 심한 충격에 빠져 있다.

천재지변(天災地變)에 의한 피해를 놓 고 포항시와 포스코 간에 책임 공방 신경 전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벌어지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수해 발생 즉시 중앙 언론이 총동원돼 포항시가 냉천 하류에 각종 구조물 등을 설치하여 발생한 인재(人災)라고 몰아가 1라운드에는 포항시 책임이 아주 큰 것 으로 보여졌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포스코 책임론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에 냉천 하류 부분에 포스코 가 부지 확장을 하면서 하천이 비좁아진 데다 바다로 이어진 하천 지형이 굽어지 는 바람에 빗물이 범람하여 침수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창업자 박태준 회장이 당시 냉천 피해를 우려했고,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는 증언이 나와 책임 공방 2 라운드에는 포스코 책임이 더 큰 것으로 보여진다. 시와 포스코가 표면적으로 조용한 것 같으나 물밑에서 벌어지는 책임 공방 신경전은 난타전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과 정부 관련 부처 주변에서도 최정우 회장의 책임론과 10월 사퇴설이 겹쳐 나돈다는 소식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권이 바뀌면 포스 코 회장도 관행처럼덩달아 사퇴해왔다. 문재인 정부 사람으로 알려진 최 회장이 윤석열 정부로 바뀌면서 사퇴 부담은 가중된다. 포스코가 공기업에서 외국인 주주가 52%를 차지하는 민간기업으로 전환됐다고 하지만 (국민연금공단 8.3%) 국가 기간산업체라는 특수성을 안고 있고, 일명 주인 없는 기업이라 정치권과 정부 관계 부처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는 구도다.

최 회장 10월 사퇴설과 포스코 침수 피해 책임론은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대해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포항시민들이다. 최 회장과 포항시민들 간의 갈등의 골 이 상상을 초월 할 정도로 깊기 때문이다. 최 회장이 포항시민을 상대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고 1억 원의 손해배상까지 청구해 놓은 상태다.

이에 포스코 역사에 포항시민들과 최악의 갈등을 겪은 회장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 회장의 옹졸한 처신이 또 구설수다. 9명의 포항시민이 숨지고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태풍 피해에 대해 아직까지 위로의 말 한마디 없이 침묵하며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포스코 자체 피해가 매우 커 경황이 없고 말 못 할 속사정들이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포항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포스코그룹을 움직이는 총수가 태풍으로 여러 명의 시민이 죽고 고통 받는 수천 명의 이재민들에게 형식적이라도 한마디 위로의 말을 하는 것은 도리고 예의다. 이강덕 시장은 포스코 침수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위로하고 수해 복구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러나 최 회장은 아직 모른척 침묵하고 있다 한다. 많은 포항시민들은 무신경하고 매몰찬 최 회 장의 태도에 경악을 금치 못하는 반응이다. 한때 포항시민들 앞에서 상생을 말했고, 윤리 경영을 주창해왔다. 그러나 지역 위기를 외면하는 최 회장의 태도는 세계적인 CEO답지 않다는 지 적이 있다.

한 포항시민은 “수해 피해 위기 속에 시에 책임을 전가하는 침묵시위를 벌이는 것인지 몰라도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항시민에게 취할 자세는 아니다”며 “포스코 총수이기 전에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꼬 집었다.

최 회장이 말한 윤리 경영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윤리 규범을 기업에 적용하여 옳고 그름의 기준으로 삼아 실천하는 것 이다. 위기에 빠진 지역민을 외면하고 침묵으로 무시하는 태도는 윤리 규범에 반 한 것이고, 기업인이 갖춰야 할 덕목과 도리, 사회적 책무까지 저버린 행위로 지적된다.

특히 생존권 문제로 다투던 포항 시민을 상대로 세계적인 CEO가 고발하고 손해배상까지 청구한 사건은 정당성 보다 두고두고 찌질한 부끄러운 일로 기록될 것 같다.

전직 포스코 한 간부는 “옛날 포스코 회장들과 최 회장이 다른 점은 지주사 전환 홀딩스사 설치로 정치권 압박을 방어하는 완충 벽을 두텁게 친 점이다”며 “게다가 문재인 정부 사람 들이 상당수 최 회장 편이라 기댈 벽이 아직 남아 있고, 포항사람들에게 고(高) 자세를 취하는 것도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많은 포항시민들은 “포항시민을 고발한 것이나 또 지역 수해에 대해 모른척하는 것을 보고 얼마나 포항을 적대시하는지 최 회장의 본심을 이번에 더 깊이 알게 됐다”며 “대선판에서 급하게 부하직원을 시켜 맺은 홀딩스 등 본사 포항이전 협약을 내년 3월에 반드시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포스코 한 관계자는“확인 안 된 회장 교체설 등 태풍 피해에 대한 책임론 공방이 무성하여 혼란스럽다”며 “수해 피해 오천 주민들이 주장한 대로 포항시의 책임이 적지 않아 보이고 포스코 자체 조사도 하지만 과학적인 조사 결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주변에서 나도는 수상한 소문들이 관심을 끌게 한다. 주주들이 나서 포항시를 상대로 제철소 침수 피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 할 것이라는 소문이 그것이다.

내년 3월 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서울 본사 포항 이전 협약 당시 ‘주주들을 설득시켜 이행하겠다’고 명시돼 있는 부분과 공교롭게도 주주 소송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소문대로라면 소송에 나설 주주들이 바로 협약안을 다룰 그 주주들이기 때문이다. 주주를 앞세운 협약안 불(不) 이행 계략을 꾸미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결론은 최 회장 10월 사퇴설과 침수 피해 책임론, 포항시와 포스코 간에 얽혀 돌아가는 각종 현안들의 전개 추이가 크게 주목되는 형국이다. 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의 남은 임기는 2024년 3월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