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포항시 ‘수해 국감’ 통해 화합과 재상생의 관계 이끌어내야…
상태바
포스코·포항시 ‘수해 국감’ 통해 화합과 재상생의 관계 이끌어내야…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10.01 15: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가 덮은 자사주 매입 의혹 본격 재수사 착수…긴장감 고조
국감장 수해 피해 책임 떠넘기기로 국력 낭비란 비판 받을 듯…
국민의힘은 최 회장, 더불어민주당은 이 시장 공격, 진영 논리 비판
지난달 17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오른쪽 첫번째)이 침수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 압연지역(후판공장) 지하에서 직원들과 함께 토사 제거 작업을 하는 광경.
지난달 17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오른쪽 첫번째)이 침수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 압연지역(후판공장) 지하에서 직원들과 함께 토사 제거 작업을 하는 광경.

<속보>=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진퇴양난에 빠진 분위기다. 10월 사퇴설에 이어 11호 태풍 힌남노가 제철소를 휩쓸어 2조 원 이상의 침수 피해에 대한 책임론까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 감사에 증인으로 소환돼 책임 추궁을 당할 입장이다. 특히 평소 면담을 거절할 정도로 적대감을 드러냈던 이강덕 포항시장이 이날 함께 증인으로 채택돼 묵은 감정싸움까지 벌어질 조짐이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최 회장이 국감장 출석 이전에 사퇴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이 흘러나와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포스코에 정통한 이 관계자는 “국감장에 나가기를 꺼려 하는 최 회장이 연휴 동안 깊은 장고 (長考)에 들어갔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변수는 국감 출석 이전에 사퇴할 것인지, 아니면 10월 중에 또는 연말이냐를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진 것은 확실해 보인다고 분석해 관심을 끌게 한다.

이에 포스코 한 관계자는 “사퇴 소문은 터무니없는 낭설이다”며 “국감장에 나가 침수 피해 원인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민간기업으로 전환됐다고 하지만 정권이 바뀌면 월급쟁이에 불과한 그룹 회장은 중도 사퇴가 관행처럼 돼 왔다. 더욱이 최 회장 경우 문재인 정부 사람이라 한층 더 노출돼 있다. 윤석열 정부 사람들이 이 마당에 최 회장을 가만둘 리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각계에서 임기(2024년 3월) 운운하지 말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라는 여론도 적지 않다.

홀딩스 뒤에 숨어 포스코 사장에게 책임을 떠밀거나 포항시 꼬투리를 잡아 책임 전가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야 정치권도 포스코 침수 피해 재발방지책과 진상 규명 보다 정파(政派)간 갈라져 책임 떠넘기기 진영논리 국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 정치인은 “포스코가 초토화된 마당에 정치권에 기대 자리 지키기에 급급한다면 포스코 역사에 찌질하고 비겁한 사람으로 기록될 것이다”며“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포스코 재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충고했다.

주인 없는 국가 기간산업체라는 특수성을 안고 있는 포스코는 원래 권력의 눈치를 안 볼 수 없는 구도다.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8.3%)인데다 외국인들이 지배하고 있는 주식회사라 더 그렇다.

공교롭게도 서울 중앙지검 반부패 3부에서 최정우 회장의 자사주 매입 의혹과 관련된 재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포스코그룹에 전운(戰運)이 감돈다. 사퇴 압박용이란 쪽과 정상적인 수사라는 쪽이 맞선다.

​최 회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포스코를 왕국으로 만들어 누려 온 것이 사실이다. 그 당시 검찰이 압수 수색까지 했다가 흐지부지 덮었고, 정권이 바뀌면서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달한 탄원서가 대통령이 직접 검찰에 넘겨 재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이에 대비한 듯 포스코는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23기)인 김영종 법무법인 호민 대표 변호사를 법무팀장으로 영입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 것 같다. 하지만 법조계 주변에서는 재수사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아 법무팀 영향이 먹혀들지 여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여론이다.

한편 제철소 침수 피해 책임론을 놓고 포스코와 포항시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부분도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는 여론이다. 국감장 난타전은 고스란히 지역에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외국인 주주들을 동원, 포항시를 상대로 제철소 침수 피해 손해 배상 청구 소송에 나선다는 소문과 내년 3월 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협약 문제와 얽혀 새로운 갈등이 우려되는 형국이다.

포스코는 포항시에 침수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시간당 수백 mm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제철소 방향으로 냉천이 범람해 압연라인 대부분이 침수됐고, 문덕교가 물길을 가로막는 댐 역할을 하여 냉천에 불어난 빗물이 바다로 빠지지 못하고 제철소로 범람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포항시가 조성한 냉천 하류 공원화 사업으로 인해 하천 넓이가 좁아졌고, 물길에 장해가 돼 문덕교를 범람하여 포스코가 침수됐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포항시는 포스코가 자청했다는 입장이다.

제철소 침수는 지난 1974~1975년 포스코가 제철소 부지 확보를 위해 냉천 하류에 유로 변경 공사를 실시하면서 하천 폭이 크게 좁아졌고, 제철소를 관통해 흐르던 냉천 물길을 우측으로 틀어 굽어지게 만들어 범람을 자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에 대비한 적절한 재해 조치를 사전에 방지해야 옳았으나 방치하여 침수 피해를 키웠다고 주장했다. 박태준 당시 회장도 냉천 수해에 대비해야 한다고 수시로 당부한 자료를 확보하여 국감장에서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결론

전방위 사퇴 압박 분위기와 침수 피해 책임론까지 급부상하고 있는 최정우 회장이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것인지 아니면 국감장에서 이 시장과 책임 떠넘기기 감정싸움까지 벌일 것인지 크게 주목된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시민을 위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하수구에라도 기어들어갈 각오가 돼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비겁하게 피하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00mm 이상 쏟아진 폭우로 불가항력의 천재지변(天災地變)에 의한 피해를 놓고 국회 국감장에서 서로 대립하며 떠넘기기 책임 공방전은 시급한 수해 복구(復舊) 작업에 무익한 국력 낭비에다 갈등 조장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플랜텍 2022-10-03 11:59:41
포스코플랜텍 유암코 특혜 매각 철저히 조사해야

최정우 2022-10-03 12:32:08
최정우 연봉이 18억 넘는데 현 포스코 상황을 보면 이럴때 연봉 반납하는게 책임있는 자세다.

개암코 2022-10-03 10:40:30
침수는 포항시책임이지 냉천공사 아이파크허가등
그래도 사퇴는 해야지
이강덕 최정우 다책임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