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8개 시민사회단체 "포항제철소 침수피해 조기 수습해야"
상태바
포항 8개 시민사회단체 "포항제철소 침수피해 조기 수습해야"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2.10.0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6일 포항제철소 침수 당시 내부 전경.
지난달 6일 포항제철소 침수 당시 내부 전경.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경북 포항지역 6개 시민사회단체는 29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현재 사상 유례 없는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라는 총체적 난국을 조기 수습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어 "지역사회를 외면하고 현장을 방치하는 최고경영자는 좀 더 넓고 깊은 안목을 가지고 현장과 지역과 호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태풍 힌남노에 의해 포스코는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었다"며 "설립 54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태에 직면해 제철소는 물론이고 철강공단 거의 모든 연관 업체와 노동자의 생존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포스코는 최근 힌남노가 초강력 태풍이라는 예보에 포항제철소 가동 이래 처음으로 태풍이 오기 전 전체공정 가동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메인 변전실 전기실이 침수돼 제철소 전체가 정전이 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전체 공정 가동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된 것을 두고 특단의 조치였다고 자화자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민의 환경과 안전을 위해 그 동안 포스코가 친환경 설비투자에 힘쓰고 지역사회와 공존할 것을 요구해 왔다"며 "노동자의 인권을 보장하고 차별을 최소화 하는데 포스코가 변화할 것을 기대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서는 금속노조포스코지회, 경북사회연대포럼, 사회연대포럼, 포스코부당해고복직대책위원회, 포스코5투기장반대대책위원회, 포항시농민회, 포항참여연대,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포항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