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린대 총장 인선 10개월째 표류, 교수·학생들 집단행동 움직임 주목
상태바
선린대 총장 인선 10개월째 표류, 교수·학생들 집단행동 움직임 주목
  • 김종서 기자
  • 승인 2022.10.1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린대 설립자 사위 미국 거주 L이사 귀국, 총장 인선 학교 정상화 해법 내놓나
90% 교수, 학사 개입한 S모 상임이사, 무자격자 M모 이사 물러나란 반발 빗발쳐
교원 노조, 소송건 K교수 등 밀실 추대설 놓고 선린병원 꼴 날수 있다 강한 경고
▲ 포항 선린대학교 전경.
▲ 포항 선린대학교 전경.

<속보>= 개교 50주년이 넘은 기독교 재단 포항선린대학교가 총장 인선 파행이 심화되고 있다.

제8대 총장 인선이 10개월째 표류하는 초유의 사태는 일부 이사들이 정관 세칙 위반을 일삼고 밀실에서 기득권을 노린 소송 제기 등으로 총장 재인선 절차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선린대 교원 노조와 학생들이 일부 이사들의 파행적 행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법적 조치 검토와 집단행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총장 인선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 가운데 선린대 실세로 불리는 미국에 거주하는 설립자 사위 L모 이사가 오는 20일 귀국하여 24일께 전체 교수와 교직원들을 상대로 학교 사태 해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과연 L이사가 악화된 일련의 학교 사태를 제대로 수습할 수 있을 것인지 주목받고 있다.

교원 노조와 학생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은 정관 세칙을 지키고 총장 인선을 파장으로 끌고 간 이사들은 모두 책임 있는 처신을 하라는 요구 사항이다.

지난해 총장 인선 공고를 해놓고 밀실 야합 총장 지명에 나섰다가 언론에 발각돼 실패했고, 인사위가 탈락시킨 총장 후보가 추대 요구를 하다가 거절당하자 재단 이사장을 상대한 소송으로 내몰았다. 또 소송에서 원고 기각 패소 판결을 받았으나 항소하여 파행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는 전국 어느 지방 대학에서도 총장 인선 탈락자가 재단 이사장을 소송하고 탈락된 후보를 총장으로 추대하려는 야합 공작은 선린대가 유일무이(唯一無二)하다는 것이 교육계 전반의 견해라 대학 위상 실추가 심각하다.

많은 교수들은 “이성을 잃은 이사들의 농간에 의해 K교수 총장 추대 운운하는 것은 선린병원 몰락과 같은 전철을 밟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학교 위상 실추 관련자들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12월 총장 인선 인사위원회 투표에서 과반인 수(5인)에 미달된 3표를 얻은 K모 교수가 인사위 탈락 결정을 무시하고 재단 이사장을 상대로 ‘총장지위 부존재 확인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법원에서 원고(K교수) 기각 패소 판결이 나왔고, K교수는 법원 판결도 인정하지 않고 또 항소했다. 이 같은 행위는 총장은커녕 교칙을 무시한 함량 미달자임을 스스로 자임한 꼴이 됐다.

이에 동조한 S모 상임이사와 M모 이사 등도 똑같은 부류로 손가락질 받고 있다. 특히 S상임이사 경우 각종 학사 개입 건이 불거져 청와대 국민 신문고에 진정되어 교육부에서 학교법인으로 송달된 소명 답변 요구에 엉터리 소명서를 작성, 교육부에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문서 위조 진상 조사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또 총장 후보였던 K교수 경우도 선린대 학생들을 동원, 자신의 남편이 출마하는 신협 이사장 선거에 유리하도록 위장 조합원 통장 가입을 시도했다가 말썽이 된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도 국민 신문고에 게시되어 교육부가 학교법인에서 진상 조사 요청이 있었으나 유야무야(有耶無耶) 덮어놓고 있다.
일부 이사들이 봐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선린대 정모 재단 이사장은 “학사 개입 등 신문고에 게재된 몇 가지 사항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이사회 결과 추이가 주목된다.

많은 종교인들은 학교 정상화를 위해 문제를 일으킨 이사들은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양심 있는 종교인의 도리라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정관 세칙 7조 위배 논란은 M모 이사가 무자격자로 자체 감사에서 적발됐으나 묵인, 방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 거주하는 실권자 L모 이사가 M이사를 추천하여 봐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실이면 L이사가 대학의 정관 세칙 7조를 정면 위반한 셈이다.

학교 정상화에 나선 L이사가 이 의혹에 대해 어떤 해명을 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선린대 일부 교직원 사이에서는 L이사와 문제의 이사들이 이미 밀실에서 총장 추대 시나리오를 짜놓았다는 충격적인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소송을 건 K교수를 총장에 추대키로 하고, 또 정관을 개정하여 무자격자 M이사를 재단 이사장에, G이사를 상임 이사로 내정시키려 한다는 소문이 그것이다.

L이사가 전체 교사와 교직원들을 상대로 계획한 토론은 형식적인 요식 행위에 해당한다는 소문도 나돈다.

만약 90% 이상의 교수들이 정관대로 총장 재 인선과 학교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는 마당에 사전 밀실 야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선린병원과 같은 파산 위기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높다.

한 교원 노조원은 “학교 정상화 보다 일부 이사들의 사욕 때문에 대학의 위기를 자청하고 있다”며 “미국에서 귀국하는 L이사는 정관 세칙 위반과 총장 인선을 파행으로 내몰고 있는 이사들에게 성역 없이 책임을 물어야 학교 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선린대 정모 재단 이사장은 “미국에 계신 L이사님을 내가 귀국 요청한 것이고 20일 귀국하여 24일께 전체 교수와 임직원들과 터놓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꼬인 문제를 풀어나갈 계획이다”며 “소문처럼 무모한 편견 된 판단은 하지 않을 것이고 많은 의견을 듣고 합리적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선린대는 총장을 포함 이사 9명이 정원이지만 현재 7명으로 구성돼 있다. 그나마 3 대 4로 편을 갈라 대립하고 있어 과반인 5인의 이사가 찬성해야 하는 각종 학사 행정 처리 의결권이 마비돼 있는 상태다.

결론은 미국에서 귀국하는 실세 L모 이사가 교수들이 반발하고 주장하는 정관 세칙 위반 사항과 일부 이사들의 학사 개입 건, 부당 소송건 등 파행적 행태에 책임을 묻고 또 비정상 총장 인선을 정상으로 바로잡아 학교 정상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지 향후 전개될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