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崔 회장 교육재단 기부 중단, 국가 인재 양성에 반기
상태바
포스코그룹 崔 회장 교육재단 기부 중단, 국가 인재 양성에 반기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10.1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崔 회장 교체돼야 포스코 정체성 되찾고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어
포항시민들, 崔 회장 10월 또는 연말 교체설에 반기는 분위기 역력해
文 정부가 덮은 崔 자사주 의혹, 尹 정부 재수사 검찰 칼날 피할 수 있을까?

10월 교체설이 꾸준히 나도는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거취가 주목받고 있다.

사퇴가 빠를수록 포스코그룹이 원래의 정체성을 되찾고,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포항시민들이 플래카드를 걸고 시위하는 이유는 포스코를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라 최 회장 사퇴를 촉구하는 것이다. 그 이유가 여러 가지다.

최 회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포항 제철 초·중·고등학교 등 교육 재단에 지원된 기부금을 모두 끊었다. 또 광양과 인천 지역의 포스코 교육재단 지원금도 거의 중단하긴 했다 한다. 그러나 포스코 역사에 기준하면 그곳은 포항에 비할 바가 아니다. 포스코 창업자 박태준 회장이 설립한 교육 재단 지원금 모두를 끊은 행위는 포스코의 정체성을 훼손한 행위로 비난받고 있다.

유능한 석학들을 배출하는 포스텍(포항공대)까지 국립대로 전환시켜야 한다는 최 회장의 주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거부하는 이기적 발상이다. 심지어 포항제철 초등학교 부지까지 팔아 법인 수입으로 잡았다. 눈앞 이익 창출에만 급급한 CEO답다. 돈만 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근시안적(近視眼的) 사고의 졸부 수준으로 비춰진다.

포스코가 오늘이 있기까지 헌신하고 기여한 포항시민을 물로 취급하는 최 회장은 포항시장 면담을 거부할 정도로 오만해 있다. 마치 포스코그룹이 자신이 창업한 개인 소유 기업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 포항시민들은 과거 포스코 회장들이 하지 않은 시민 상대 고발과 손해배상 청구에 당혹스러워 의아해하고 있다. 최 회장은 포스코그룹에 월급 받는 CEO에 불과하다.

지난 11호 태풍 때 제철소가 침수돼 수조 원의 피해를 입었으나 단돈 1원이라도 최 회장 개인이 물어낼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책임감 있는 처신만 남은 셈이다. 지난 국감장에서 드러난 최 회장의 이중성은 세계적인 기업의 CEO 답지 않은 무책임의 극치를 본 듯하여 충격스럽다. 윤석열 대통령이 예고된 강력한 태풍 힌남노에 대비하여 일주일 전부터 전국에 재난 대비 비상 체제에 돌입하여 긴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 회장은 달랐다. 태풍 상륙 3일 전에 한가하게 골프를 치고 하루 전에 미술관 관람을 했다. 잘못된 처신을 따지는 국회의원들에게 매뉴얼대로 대비했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뱃심을 보였다.

더한 충격은 포항시민들 9명이 같은 태풍에 숨지고 이재민 수천 명이 발생했으나 포스코 회장 자격으로 위로의 말 한마디 없었다. 옹졸하고 매몰찬 인간미에 또 한 번 놀랐다.

연간 9조 원 이상의 이윤을 창출할 정도로 166개 계열사를 거느린 포스코그룹은 포항을 거점으로 성장했다. 그런데 창업자가 설립한 국가와 기업에 필요한 몇 백억도 안 되는 인재 양성 교육재단 지원금을 모조리 끊어버린 최 회장의 행위는 올바른 사고를 가진 경영자로 보이지 않는다.

포스코그룹이 민간 기업으로 전환됐다 하더라도 그렇다. 외국인 주주가 절반이 넘고 국가 기간산업체 성격을 띤 일명 주인 없는 주식회사가 아닌가. 포스코 회장이 국가와 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금을 교육재단에 지원하겠다면 누가 가로막겠는가. 주주들에게 인정받는 자기 보신을 위한 실적 위주 때문에 끊은 것으로 의심된다.

포스코가 튼튼한 공기업에서 민간 기업으로 전환된 것은 IMF 사태로 국가 부도를 막기 위해 희생된 것이다. 포스코 창업에 기여한 원로들은 민족기업, 국민기업이라는 수식어는 포스코가 민영화되었다고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다만 법규적 요건에 의한 '국민기업'과 역사적, 윤리적, 전통적 근거에 의한 '국민기업' 칭호는 구별되어야 하지만 창업의 본래 이념과 사회적 책무는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기업 부정은 모순스럽다는 조언이다. 더욱이 포스코 창업자이고 포스코 교육재단 설립 이사장인 고(故) 박태준 명예회장은 생전에 ‘제철보국’(철을 만들어 국가에 보답)에 이어 교육으로 나라에 보답한다는 ‘교육보국’ 이념을 강조하면서 제철 초·중·고·대학을 설립하여 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최 회장이 창업자의 혼이 담긴 경영 이념을 정면으로 배척한 것이다.

포항시민들이 최정우 회장 사퇴를 촉구하고 플래카드를 내거는 이유가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고 포스코 발전에 헌신하고 기여한 포항 사람들을 우습게 취급하는 바로 그런 점 때문이다.

포스코 전직 한 간부는 “포스코가 민간 기업으로 전환된 명분으로 박태준 창업자의 업적과 흔적을 모두 지우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이는 최 회장이 문재인 정부 사람답게 전형적인 좌파 성향의 실체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올 연초 신년사에서 우리는 기업 시민 경영 이념을 모든 일상생활의 근간으로 삼아 지역 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공존, 공생을 추구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또 포스코그룹이 지주사를 중심으로 한 선진 경영관리 체제 전환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신년사에 대해 위선의 극치라는 비판이 쏟아진다. 상생과 윤리 경영 실천은 뒷전이고 불통과 독선으로 수치(數値) 경영에 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무는 사회와 기업 사이에 없던 가치를 새롭게 찾아내고, 기업이 가진 역량을 비즈니스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역량이 사회 가치 창출에도 기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국가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경영보다 눈앞에 보이는 이익 창출에 갇혀 외국인 주주들에게 실적 보여주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러한 최 회장이 입지가 불리해지자 포스코를 넘어 홀딩스 뒤에 숨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거대 야당 의원들의 후광을 방패 삼아 임기(2024년 3월)를 다 채우기 위한 수단 같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에서 돌아가는 분위기가 녹녹치 않아 보인다. 버틸 수 있는 한계가 10월 또는 연말까지라는 관측이 있다.

포항시민들은 대부분 사퇴설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윤 실적에 치우쳐 포스코 뿌리와 혼이 담긴 포항을 적대시하고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막은 최 회장의 독선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국민기업의 정체성을 되찾고 국가 인재 양생 차원의 사회적 책무 이행을 실천하려면 회장 교체가 정답이란 여론이다.

특히 내년 3월 포스코가 협약한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문제도 포항시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된다. 최 회장이 사퇴해야 협약 이행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결론은 국가에 기여하고 돌려줘야 할 책무가 막중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포스코를 국민기업이 아니라고 부정하는 최정우 회장 교체가 임박한 것 같아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이에 대해 한 포스코 직원은 “할 말이 없다”며 “교육재단 예산 중단은 회장 의지와 무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