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은중앙도서관, 미래형·체험형으로 변모
상태바
포은중앙도서관, 미래형·체험형으로 변모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감형 체험관’ 메타버스 활용
디지털북, 인터랙티브 지도 등
체험형 상설 전시공간 선보여
▲ 검색의 미래 사진.
▲ 검색의 미래 사진.
▲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북.
▲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북.
▲ 인터랙티브 지도.
▲ 인터랙티브 지도.

포항시는 포은중앙도서관에 메타버스 활용의 현주소인 ‘실감형 체험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지난 1일 밝혔다.

‘실감형 체험관’은 첨단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도서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상설 전시공간으로 ‘디지털 북’, ‘인터랙티브 지도’, ‘검색의 미래’를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디지털 북’은 실제 책 위에 터치를 통해 고서(古書) 번역정보와 생동감 넘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감형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으로 허준의 종합 의서인 ‘동의보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무예도보통지’, 정약전의 ‘자산어보’ 등을 만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지도’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고지도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상세하게 살펴보고 지도에 담긴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조선시대 선조들의 풍속과 사상을 알 수 있는 기록화인 ‘조선풍속도’를 비롯해 보물 제1595-1호인 ‘목장지도’, 김정호가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선전도’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검색의 미래’는 6개의 대형 터치 월과 색다른 터치 테이블을 통해 도서관 자료를 보다 시각적으로 검색하고, 그 결과를 다른 관람객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차세대 도서관 검색을 체험할 수 있다.

포은중앙도서관은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통해 문헌 소장의 역할을 넘어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도서관, 미래를 만날 수 있는 도서관으로 다채롭게 변모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