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공습경보에 울릉도 주민들 ‘우왕좌왕’
상태바
北 미사일 공습경보에 울릉도 주민들 ‘우왕좌왕’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0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郡 재난안전과장도 몰라, 해군부대 지인 통해 공습경보 알아”
미사일 오전 8시 51분께 발사…문자 알리미 20분 늦게 발송
공습경보에 울릉도 출항하던 정기여객선 긴급회항 소동도…
▲ 공습경보가 내린 이후 경북 울릉군 사동 거리 모습.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로 인해 경북 울릉군과 주민, 선사 등이 총체적 혼란을 빚은 것으로 나타났다.

울릉군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로 공습경보가 내려졌지만 사태 파악이 늦어지면서 행정기관과 주민들이 큰 혼선을 빚었다.

함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일 오전 8시 51분께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3발을 발사했다. 이 중 1발은 NLL 이남 26㎞ 지점 공해상에 떨어졌다. 강원도 속초 동쪽 57㎞, 울릉도 서북쪽 167㎞ 거리 해상이다.

울릉군 지역에는 이날 오전 8시 55분께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렸다. 하지만 을릉군 주민들은 처음 공습 경보 발령으로 인해 대피할 곳을 찾지 못해 우왕좌왕 했다. 한번도 공습 경보가 내려진 적이 없어 혼란을 빚었다. 

을릉군 사동에 거주하는 하 모(44)씨는 "한마음회관에서 행사를 준비하고 있던 중 공습 사이렌 소리가 났다"며 "사이렌 소리에 놀랐지만 다른 곳에서 행사를 하는 줄 알고 대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울릉군 도동에 거주하는 이 모(55)씨는 "사이렌이 울리고 20분 동안 별다른 방송도 없었다. 공습경보가 울리고 군 재난안전과장도 모르고 있더라"며 "해군부대에 있는 지인을 통해 공습경보라는 걸 알았다"고 말했다.

이날 울릉군 주민뿐만 아니라 공무원들도 공습경보가 울린 뒤 우왕좌왕하며 혼선을 겪었다.

울릉군 저동에 거주하는 김 모(63)씨는 "공습경보가 울리고 길거리에 통제하는 공무원도 없었다"며 "공습경보가 울려도 평상시와 똑같았다"고 전했다. 

울릉군청 관계자는 "공습경보는 중앙민방위통제센터에서 자동으로 울렸다"며 "중앙부처에서 안전문자나 전달이 없어 상황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더욱이 울릉군은 이날 오전 9시 19분께 '울릉군 알리미'를 통해 주민들에게 지하시설로 대피 할 것을 통보해 '늦장 통보'란 비난을 받고 있다. 울릉알리미는 미사일은 이날 오전 8시 51분께 발사됐지만 문자는 이날 오전 9시 19분께 20분이나 늦게 발송됐다.

울릉군재난안전대책본부는 울릉알리미를 통해 '북한에서 동해상으로 탄도 미사일 발사, 울릉군 지역에 공습경보 발령, 주민 여러분께서는 지하시설 등으로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보냈다.

문자를 받은 울릉주민들은 북한 미사일 언제 어디서 발사됐는 지, 왜 대피해야 하는 지, 어디로 언제까지 대피해야 하는 지 안내가 전혀 없어 어리둥절해 했다. 

울릉군 사동 홍모(54)씨는 "울릉군이 알리미로 지하로 대피하라고 하는 데 울릉도에는 지하 대피소가 없다. 울릉군청에는 대피소가 있어 대피할 수 있지만 주민들은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 지 모른다"며 "소방서도 사이렌 소리가 왜 울리는 지 알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습경보에 울릉도를 출항하던 정기여객선이 긴급 회항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울릉썬플라워크루즈호는 이날 오전 9시 28분께 동해상의 공습 경보로 긴급 회항했다고 울릉알리미를 통해 알렸다.

포항해양경찰서는 을릉도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인 어선에 대해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발령했던 공습경보를 오후 2시부로 해제하고 경계경보로 대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