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 한수원 사외이사 인사 청탁 의혹 말썽
상태바
김정재 의원 한수원 사외이사 인사 청탁 의혹 말썽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11.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의원, 추측성 가짜 기사에 머리 아프다, 한수원 인사 개입한 적 없다
尹정부 공정·상식 기조에 반한 공기업 권력형 인사 청탁 비리 엄단해야
지역구 공천 비리 폭로한 G씨 입막음용 공기업 취업 알선 의혹 따라
▲ 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 한국수력원자력 사옥 전경.

국민의힘 포항 북구 출신 김정재 의원이 최근 한수원 사외이사 내정과 관련하여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지난 1일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사외이사에 내정된 G모씨는 김정재 의원 지역구 당협 디지털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온 인물이라 인사 뒷 배경에 김 의원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G씨는 술집과 모텔을 경영해온 에너지 분야 비전문가 출신으로 알려져 의혹과 말썽이 증폭된다. G씨는 지난 2017년부터 김 의원 지역구 당협 디지털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온 데다 김 의원 지역구 당사무실 B모국장과 친구 사이로 지역 정치권에 기대온 인물이다. 

그러나 지난 6.1지방 선거 때 G씨가 기대했던 시의원 공천에 배제되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B국장이 공천과 관련된 돈거래가 있었다는 폭로하여 파장을 일으켰다. G씨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나는 그 젊은 시간을 미쳤지 니는 그러면 안 돼 특히 박문태 북당협 사무국장 2019년 식탁 밑으로 내 친구 신문 말이 다 알고 후원회 계좌 말고 현금 받은 거 다 알고 있어요 ㅋㅋ 제발 저를 검찰에 고소해 주시지요 ㅋ'라고 올렸다.

이는 G씨가 시·도의원 공천 과정에 뒷거래 비리를 알고 폭로하면서 B국장과 싸잡아 김정재 의원을 압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로 인해 3선에 도전할 총선을 앞둔 김 의원 측에서 G씨 입막음용으로 한수원 사외이사에 내정토록 인사 청탁을 한 게 아니냐 하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지난 1일 G씨가 한수원 사외이사로 내정됐다는 소식이 지역 정가에 알려지면서 고발하여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예사롭지 않은 비판 여론이 일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김정재 의원은 본보 취재기자와 통화에서 “추측성 가짜 뉴스가 판쳐 머리가 아프다”며 “한수원 인사에 관여한 사실도 없고 내가 그들의 인사를 어떻게 알겠냐” 고 말해 G씨 인사 청탁 개입 의혹설을 전면 부인했다.

중앙 매체 프레시안 보도에 따르면 G씨도 "지방에서 챙기지 않으니 서울 가서 난리를 피웠다, 본인은 비전문가다. 아마도 언론인이다 보니 사외이사 중에서 언론과 홍보 쪽에 사외이사가 필요해서 자신을 택한 것 같다"며 "딱히 특정 추천인은 없었고 지난 6월 한수원 공고문을 보고 지원을 하였고 자신의 딸이 논문 등을 도왔다"는 주장의 보도를 했다.

G씨는 경력을 갖춘 정통 언론인 출신이 아니라 술집과 모텔을 경영해온 에너지 분야의 비전문가에 불과해 한수원 인사에 의문이 가중된다. 게다가 지역 모 일간 신문사에 입사 한지도 불과 6개월 정도 되는 데다 광고를 담당하는 상무 직함을 가지고 있어 한수원에서 언론인 출신이라 사외이사로 내정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 적지 않다.

한 정치인은 “혈세 낭비가 심각한 공기업 권력형 인사 청탁 비리 의혹이 크게 따른다”며 “윤석열 정부 국정 기조 1순위에 해당하는 공정과 상식에 반한 비상식적인 인사 청탁 비리로 의심 돼 심각성을 더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인사 청탁을 전면 부인하지만 차기 총선을 염두에 두고 근거 있는 비리 폭로성 잡음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한수원에 인사 청탁을 한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지역 정가에 파다해 수사 대상이다.

무엇보다 공기업 권력형 인사 비리는 윤석열 정부의 신뢰도가 무너지고 국정 동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철저한 진상 규명과 강력한 처벌이 요구된다.

윤대통령 인선 국정 운영 기조는 실용, 실력, 실적 등 3실 전문성을 중시하고 있다. 그런데 술집과 모텔업 경력이 전부인 에너지 비전문가를 적자투성이 한수원 사외이사에 내정 시킨 것은 특혜 인사 의혹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익명의 한 도의원은 “에너지 비전문가 G씨가 한수원 사외이사에 내정됐다는 것은 부정 인사 청탁과 무관치 않은 만큼 검찰 수사가 요구 된다”며 “한수원에서 사외이사로 내정하기까지의 과정을 수사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비전문가 G씨의 한수원 사외이사 내정은 권력형 공기업 부정 인사 청탁 비리로 의심할 수밖에 없어 사안을 위중하게 봐야 한다는 견해다. 방치하면 윤석열 정부의 국민 불신 요인이 될 수 있어 철저한 진상 규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한편 김정재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새나온 좋지 않은 소문들이 지역 정가 호사가들 입에 오르내리고 있어 불신이 가중된다. 특히 지난 2017년도에 시의원 지망생이 공천후원금 2천만 원을 500만 원씩 쪼개는 편법으로 후원했다가 선관위가 적발하여 검찰에 고발해 반쪽 처벌만 받은 사건이 있다.

그 공천후원금 사건도 인사 청탁 비리에 해당했으나 검찰이 김 의원을 봐줬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돈 받은 김 의원 측은 무사한 반면 돈을 준 시의원은 법적인 처벌을 받아 유전무죄, 무전유죄 후원금 비리 사건으로 기록돼 있다.

결론은 술집 등을 경영한 에너지 분야 비전문가를 한수원 측이 스스로 사외이사로 영입한 것인지 아니면 권력형 인사 청탁이 있었는지 반드시 그 진상이 밝혀져야 윤석열 정부의 인선 국정 운영 기조가 바로 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