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방지 총력전
상태바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방지 총력전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0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경북 예천서 AI 확산조짐 포착
포항 포함 반경 10Km 지역 소독·방역
▲ 형산강 일원을 방역차량이 소득하고 있다.
▲ 형산강 일원을 방역차량이 소득하고 있다.

포항시는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에 지속적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지난 10월 18일 경북 예천의 종오리 농장에서 시작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전국적으로 확산 조짐이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경주 강동면에서 채취한 야생철새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어 시는 AI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항원이 검출된 지점을 중심으로 포항시가 포함된 반경 10㎞ 지역을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설정하고, 일반인의 접근통제와 폐사체 발생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또한 관련 철새 출현지 및 가금류 사육농장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문자 발송으로 각 농장별 차단방역을 홍보했다.

특히, 방역대(발생농장을 기준으로 반경 10㎞)내에 위치한 41개 농장의 1185여 마리의 닭 등 가금류의 이상징후 발생에 대해 확인하는 예찰활동을 하고 있다. 

시는 내년 2월까지인 AI특별방역기간에 축협 공동방제단 차량 4대를 지원받아 가금류 사육농장,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들에 대해 철새도래지와 농장 방문을 하지 않도록 홍보하고 있다. 

유욱재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중요한 발생원인인 철새 관련 장소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각 농장에서는 AI감염방지를 위해 출입차량과 외부인을 통제하는 차단방역을 강화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