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A&C, 국내 최대 규모 ‘모듈러주택’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상태바
포스코A&C, 국내 최대 규모 ‘모듈러주택’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1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전용면적 44㎡, 7층 규모 4개동 총 416가구 조성
기존 콘크리트 공법보다 탄소 및 폐기물 배출 줄여
내진에 강한 철골구조체, 탈현장 건설공법(OSC) 활용
▲ '세종 6-3생활권 (UR-1,2BL) 모듈려 주택’ 투시도.
▲ '세종 6-3생활권 (UR-1,2BL) 모듈려 주택’ 투시도.

포스코A&C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주택사업인 '세종 6-3 생활권 통합공공임대주택(UR1·UR2)'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세종6-3생활권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는 7층 규모 4개동, 총 416가구를 모듈러 방식으로 건설하는 것으로 가구 수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포스코A&C는 원룸형 소형주택이 주류를 이루던 모듈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최대 전용면적 44㎡ 규모의 2-베이(Bay)의 중소형 가구, 테라스 가구 등 다양한 주거타입과 입면디자인의 모듈러를 제작, 공급할 계획이다. 

모듈러 주택은 내진에 강한 철골구조체에 벽체, 창호,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 자재와 부품의 70~80%를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 설치하는 탈현장 건설공법(OSC)을 활용한 주택이다. 

기존 콘크리트 공법보다 건설단계에서 탄소와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건설업의 난제였던 낮은 생산성, 인력난, 안전과 품질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주택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A&C 정훈 사장은 "포스코그룹은 친환경 강건재의 소재 생산부터 건설 시장 확대적용을 위해 모듈러 시장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내 최고층 모듈러 건물인 '기가타운'의 성공적 수행경험과 강건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듈러의 다양한 기술과 디자인이 결집된 세종 6-3생활권 모듈러 공공주택을 성공적으로 제작 공급해 국내 모듈러 건축의 기술력 제고 및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