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시장,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예산 확보 총력
상태바
이강덕 시장,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예산 확보 총력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1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 반영 예산 대한 포항 배려 및 특별연장근로 확대 등 건의
예산총괄심의관에게 시 주요 현안사업 증액 필요성 설명
지역구 국회의원실 방문, 적극적 공조로 국비 확보 총력
▲ 왼쪽부터 이강덕 포항시장, 국민의힘 간사 한무경 의원.

이강덕 시장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업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한정 의원과 국민의힘 간사 한무경 의원을 비롯해 산자위 소속 의원들을 만나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 세부사업 증액을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지난달 28일 산업위기대응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포항을 10월 31일부터 2024년 10월 30일까지 2년간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한 가운데, 세부사업에 대한 확정은 국회 심의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내년 예산안이 국회로 제출된 상황에서 국회의 증액 결정 여부에 따라 정확한 예산이 정해질 전망으로 이 시장은 산업위 소속 의원들 직접 만나 지역 기업들이 겪고 있는 고충을 설명하며,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의 재건과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세부사업들의 증액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강덕 시장은 먼저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한정 의원을 만난 이후, 산업위 소속인 박수영 의원을 만났고, 이어 산업위 소속인 이장섭 의원, 이인선 의원, 구자근 의원과 국민의힘 간사인 한무경 의원을 차례로 만나 개별사업들이 반드시 증액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국회에서 중점적으로 증액을 필요로 하는 세부사업은 △재해 피해기업 설비 복구비 △산단 빗물펌프장 증설, 우수관로 정비 △산단 옹벽, 차수벽 등 기반시설 강화 △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 △산단 스마트물류플랫폼 구축 △산단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 △수소 산업용 철강소재 개발 시스템 구축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기반 구축 등 8개 사업이다. 또한, △중소기업 scale-up R&D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지원센터 △스마트 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 △해외진출∙사업화∙실증 등 지원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은 소관부처에 내년도 예산으로 반영돼 있으며, 일부 사업들은 특별재난지역 가점 부여 등 우대를 통해 예산확보가 유리할 전망이다. 

이밖에도 지방투자촉진보조금 기본 지원비율 우대, 만기연장·상환유예 금융지원, 긴급경영안정자금 우선지원, 제조업 특별연장근로 확대 등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지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