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 한수원 인사 청탁 의혹 말썽 되자 사외이사 G씨 전격 사의 표명한 듯
상태바
김정재 의원 한수원 인사 청탁 의혹 말썽 되자 사외이사 G씨 전격 사의 표명한 듯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11.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원 인사 개입 의혹 못 풀면 차기 총선 3선 도전에 치명적 타격 입을 수도
한수원 임원추천위원회 인사 검증 과정 정치 권력에 꼭두각시 노릇하여 충격
임원 선임 절차 공모로 후보자 모집 후 1차 적합성 여부 검증 심사도 고무줄
▲ 한수원 비전문가 사외이사 선임으로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구설에 오른 사외이사 G씨가 지난 9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 한수원 비전문가 사외이사 선임으로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구설에 오른 사외이사 G씨가 지난 9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속보>=비전문가 사외이사 선임으로 큰 말썽이 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본보 지난 7일자 1면 보도)

포항에서 주점과 모텔업을 한 G모씨가 한수원 사외이사에 지난 1일 전격 선임된 뒤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이 인사 청탁을 한 게 아니냐 하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구설수에 오르자 G씨가 9일 돌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G씨 사의 표명으로 끝날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김정재 의원이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다 공기업 한수원에서 편법이 동원된 엉터리 인사 검증이 드러난 만큼 중대 인사 비리 사건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공기업의 인사 청탁 비리는 국민의 혈세 낭비와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의 국정 과제에 반한 행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국민 불신으로 이어져 현 정부 지지율 하락과 국정 동력이 떨어지는 치명적 요인이 될 수 있어 관련자 처벌은 불가피하다.

드러난 한수원의 비상임이사 선임 인사 검증 과정은 편법이 도 넘은 듯하다. 공모를 통해 후보자를 모집한 뒤 임원추천위원회가 1차 적합성 여부를 판단한 것 같이 처리됐다. 그러나 검증은 뒷전이고 선임 이후 빠져 나갈 수 있는 요식 행위를 갖추는데 급급한 흔적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말썽이 된 한수원 사외이사 G씨의 자기소개서와 직무수행 계획서 답변 내용을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서 다 드러났다.

G씨는 자기소개서에서 "변화하는 전력 산업에 발맞춰 나아가겠다"면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현재 운영 중인 숙박업소에서도 숙소 내 에어컨 필터 청소와 미사용 플러그 뽑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구 사용 등 사소하지만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행하고 있다"고 적었다.

또 한수원 경영 혁신 방향을 묻는 문항에 대해선 "현재 운영 중인 숙박업소가 '2019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 예방 지원 사업' 우수 업소에 선정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수원이 더욱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중대 재해 제로를 이루겠다"고 썼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는 국가전력산업 변화에 대응할 마인드를 갖춰야 할 공기업 임원 공모자가 자신의 숙박업 운영을 한수원 경영 혁신 방향에 비유한 것을 적임 임원으로 수용한 한수원 임원추천위원회가 얼마나 부패하고 낡았는지 엿볼 수 있어 충격이다.

지역의 한 도의원은 “한수원 비상임이사 검증 과정이 엉터리로 드러나 충격스럽다”며 “정치권력을 사적으로 악용한 정치인이나 불법 인사 청탁을 낙하산으로 받아들인 한수원 관계자들 모두 처벌 대상이다”고 지적했다.

최대 관심사는 누가 G씨를 인사 청탁 했고, 또 누가 그 청탁을 받아 사외이사까지 만들었는지 밝혀져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에게 G씨의 인사 청탁 의혹의 불똥이 튄 이유가 있다. G씨가 자유한국당 시절 김 의원 지역구 당협 디지털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왔고, 또 김 의원 참모 박모 사무국장과 친구 사이로 지내면서 정치권에 기대온 인연이 있다.

지난 지방 선거 때는 시의원 공천을 받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으나 배제됐다. 그러자 G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모 국장이 공천과 관련하여 금품을 받았다는 폭로글을 올리고 자신을 검찰에 고소해 달라며 김 의원과 박모 사무국장의 약점을 찌르기도 했다.

그 이후 갑자기 G씨가 한수원 사외이사에 선임됐다는 소식에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언론에서 난리가 났다. 에너지 분야 비전문가인 G씨가 한수원 사외이사로 선임된 것은 특혜로 의심받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김 의원이 ‘입막음용’으로 한자리 만들어 준 게 아니냐 하는 의혹도 제기됐고, 결국 말썽이 크게 확산된 것이다.

하지만 김정재 의원은 한수원 인사 청탁 개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또 사의를 표명한 G씨도 정상적인 공모 절차를 거쳐 선임됐다고 언론에 주장했다. 그러나 여의도 정가 여론은 달랐다. 외부 추천에 의한 낙하산 인사로 밖에 볼 수 없다는 평가를 한 것이다.

인사 청탁 구설수에 오른 김정재 의원은 한수원의 명확한 해명 없이는 의혹의 중심에서 벗어나기 힘들 입장이 됐다. 향후 3선 도전 정치 행보에 적지 않은 타격 가능성도 엿보여 주목된다.

결론은 이번 한수원 사외이사 선임 절차 과정에 드러난 외부 권력 인사 개입 의혹과 한수원의 엉터리 임원 인사 검증에 대한 진상을 반드시 밝혀 관련자 처벌로 재발 방지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