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내년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상태바
포항시, 내년부터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1.1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기부시 지자체 고향 발전에 사용
지방재정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기부액 30% 상당 답례품· 세액 공제
▲ 포항시청사 전경.

포항시는 내년 1월부터 '고향사랑기부제'를 운영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법인·단체 제외)이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고향 등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해당 지자체는 소정의 답례품과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기부금을 모아 주민 복리 증진 등을 위해 사용하는 제도이다.

시는 이 제도 시행을 앞두고 지난 9일 ‘포항시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한 데 이어 답례품 선정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조례는 기부자에게 지역 특산품 등을 제공하기 위한 답례품 선정위원회와 답례품 선정 등에 관한 사항, 모금·접수한 고향사랑 기부금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포항시민의 경우 주소를 둔 포항시(기초)와 경북도(광역)를 제외한 도내 타 시군과 전국 지자체(기초+광역)에 기부가 가능하고, 기부상한액은 전국 합산 1인당 연간 500만 원이다. 기부금 10만 원 이내는 전액 소득세가 공제되고 10만원 초과분은 16.5% 추가 공제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금의 30%이내에서 답례품 제공이 가능하며 법인, 단체, 타인 명의 기부는 불가하다.

김기출 시 재정관리과장은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 기부제'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