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하면민,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입주 ‘결사 반대’
상태바
청하면민,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입주 ‘결사 반대’
  • 뉴시스
  • 승인 2022.11.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항 청하면 의료폐기물처리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이태경)는 지난 16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하면에 의료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에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포항 청하면 의료 폐기물처리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이태경)는 지난 16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하면에 의료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에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의료폐기물처리업 등을 하는 L업체는 지난 10월 31일 청하면 상대리에 의료 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을 위해 '포항 도시관리계획(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시설) 결정(변경)안 열람·공고'를 신청했다.   

이 업체는 지난 2018년 11월 포항시 북구 청하면 상대리 농공단지 옆 부지를 매입하고 지난 2019년 8월 대구지방환경청에 사업계획서를 신청해 2021년 환경부로부터 통합허가 승인을 받았다. 이에 업체는 포항시에 '도시관리계획 결정 입안'을 제안했다.

이 시설은 7078㎡ 부지에 건축연면적 1698㎡, 1일 처리 용량 48t 규모이며 영업대상은 격리의료폐기물 및 조직물류폐기물 등 7종이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서 깊은 고장인 청정 청하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으로 인해 청하면 주민들은 억누를 수 없는 분노와 깊은 유감과 함께 심적 고통을 느끼고 있다"며 "청하면의 맑은 강물과 토양을 오염시키려는 이러한 행태에 대해 주민들은 단결된 힘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절대적으로 반대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하면민의 이름으로 이 사업은 절대 추진할 수 없음을 먼저 알린다"며 "사업자의 개인 영리 추구 사업에 4800여명 청하면 전 면민들이 생명과 재산권을 담보로 희생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청하면 주민들의 결사반대는 집단 이기주의가 아니라 생존권을 사수하려는 정당 방위"라며 "경북지역에는 이미 3곳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 있어 그 시설만 해도 도내 전역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근 경주 안강지역만 하더라도 의료폐기물 소각장으로 인한 매연과 악취, 감염 우려 등으로 주민들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청하면에도 이러한 혐오 시설이 들어설 경우 주민들이 누려야 할 소중한 환경권과 건강권에 대해 심대한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불을 보듯 알 수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의료폐기물 소각장에서 대기 환경오염물질이 분출돼 인근 주민들의 호흡기에 치명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며 "악취물질과 온실가스, 오수, 소각재 분진, 소음, 진동, 비점 오염원 증가, 토양 오염 등으로 주변 환경오염도 불가피하다"고 역설했다.      

이태경 반대대책위원장은 "청하면은 역사에 기록된 대로 고려시대부터 천년 이상이 흐른 현재까지 '맑은 시냇물'이 흐르는 유서 깊은 청정 고장"이라며 "아름답고 수려한 경관으로 인기드라마 촬영 관광지이자 귀촌, 귀농지역으로 각광받는 청정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청하에 대표적인 혐오시설인 의료폐기물소각시설이 들어온다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사업을 계속 추진할 경우 주민들은 향후 단결된 힘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반대를 지속할 것임을 거듭 밝힌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