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구현, 시공 초월 창업 공간 ‘메타메이커스페이스’ 포스텍에 개소
상태바
전국 최초 구현, 시공 초월 창업 공간 ‘메타메이커스페이스’ 포스텍에 개소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2.0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가 지난 6일 오전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메타메이커스페이스'를 개소했다.

개소식에는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김병욱 국회의원, 손희권 도의원, 경북도 청년정책관 등이 참석해 축하했다.

'메타메이커스페이스'는 전국 최초로 제조창업 전 과정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하는 공동 작업 공간이다.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에 전문랩으로 선정된 후 중소벤처기업부와 경북도, 포스텍 등이 함께 참여해 구축했으며 3년간 최대 2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곳은 포스텍 체인지업그라운드 등 3개 공간에서 전문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시제품 제작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메이커스페이스가 실현되면 작업 공간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메타버스로 다양한 제조장비 교육과 시제품 테스트 등이 가능해져 지역 전역의 창업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은 시제품 제작·양산 등 제조 창업의 촉진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구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2018년부터 실시한 공모사업이다.

현재 전국에 전문랩 30곳, 일반랩 204곳이 구축돼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경북에는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해 전문랩 2곳과 일반랩 9곳이 운영 중이다.

도는 내년에도 혁신적인 창업문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모에 참여해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은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우수한 제품생산이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창업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지원해주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장미정 경북도 청년정책관은 "오늘 개소하는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지역 전역의 창업기업들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과 도민이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