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가야산 법전리 사지, 다수 유물 출토
상태바
성주 가야산 법전리 사지, 다수 유물 출토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12.1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주군 가천면 법전리 사지터.
▲ 성주군 가천면 법전리 사지터.
▲ 불상대좌.
▲ 불상대좌.

경북 성주군 가천면 법전리 사지 발굴조사 과정에서 다양한 도상(圖像) 석상이 출토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2일 성주군 등에 따르면 이번 발굴조사에서 금당지, 탑지와 함께 용문 석상, 불상, 보살상, 공양상 등 다양한 도상(圖像)의 석상들이 나왔다. 또 '만세갑사(万歲押寺)’가 새겨진 기와편이 출토돼 법전리 사지의 사명을 확인하는 성과를 올렸다.

성주 법전리 사지는 가야산 북쪽 사면에 위치한 폐사지이며 석축, 석탑 등이 무너진 채 오랜 시간 방치돼 있었다. 가야산은 해인사(주지 현응스님)가 위치한 합천군과 성주군 경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계곡과 능선을 따라 곳곳에서 많은 불교 유적들이 확인되고 있는 곳이다. 

성주군은 사지의 명확한 성격을 규명하고 향후 올바른 보존, 정비를 진행하고자 (재)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스님)에 발굴조사를 의뢰했다.

가야산국립공원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사역 일원에 대해 발굴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를 통해 기반 석축 상면에 통일신라~조선시대 해당하는 금당지를 포함한 건물지 5동, 탑지 등의 유구를 확인했다. 금당지는 정면 3칸 건물지이며, 창건 이후 2~3차례 증·개축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앙에는 대형 불상대좌가 놓여 있고 하대석과 중대석만 확인되며, 하대석 지름이 240㎝에 달할 정도로 대형이다. 이는 최근 발굴조사 된 포항 법광사지 연화대좌와 유사한 크기로 특이한 점은 후대에 별도로 대좌 좌, 우측에 용문 석상을 배치한 것이다. 

용문 석상은 170~180㎝ 자연석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으며 용머리, 몸통, 발, 여의주 등이 온전하게 남아있으나 대체로 간략하고 해학적으로 표현돼 있다.

이러한 형태의 석상들은 금당지 북쪽 자연 경사면에서도 10여편 정도가 확인된다. 부조 불상들과 보살, 공양승, 공양구, 탑 등이 조각된 마애 석상들이 사역 북쪽을 둘러서 배치됐다. 각각 조각 수법이 다른 것으로 볼 때 오랜 시간에 걸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현장을 참관한 주수완(우석대 교수) 자문위원은 "출토된 석재들의 출토 양상을 볼 때 법전리 사지가 충주 미륵대원지와 같은 석굴사원이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석재들은 조성 이후 후대에 재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향후 금당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 성격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 중 가장 큰 성과 중 하나인 ‘만세갑사(万歲押寺)’명 기와편은 사지의 기반 석축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일반적인 사찰명으로 잘 쓰지 않는 ‘만세(萬歲)’, ‘갑(押)’자를 사용했는데 고려시대 ‘만세갑사’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명에 특별한 의미와 성격을 담아낸 것으로 보인다. 향후 사명과 어원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