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철길숲, 예술·문화·휴식 복합 전시공간 조성
상태바
포항 철길숲, 예술·문화·휴식 복합 전시공간 조성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3.01.0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 객차 활용한 복합 전시공간 조성
포항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기대
객차내, 포항 역사 담긴 아카이브 전시실
메타버스 가상현실 체험관 등 볼거리
▲ 포항시는 작년 12월 한국철도공사에서 무궁화 열차 1량(사진)을 인수해 철길숲 어울누리마당에 설치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포항시는  작년 12월 한국철도공사에서 무궁화호 열차 1량을 인수해 철길숲 어울누리마당에 설치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시는 향후 열차 리모델링을 통해 예술·문화·휴식을 겸비한 복합 전시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복합 전시공간은 포항역과 기찻길의 옛 모습을 추억하는 공간으로, 객차 내외부를 활용해 시정 홍보 전시와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한 철길숲의 거점 문화공간이자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객차 내부에는 포항의 과거-현재-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아카이브 전시실과 휴게·커뮤니티 공간, AR·VR 메타버스 가상현실 체험관 등을 도입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포항 철길숲은 지난 2015년 4월 포항 KTX역 신설에 따라 동해남부선이 폐선되면서 방치된 폐철로 9.3㎞를 활용해 조성한 도시숲이다. 하루 평균 3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이용하면서 도심 내 녹색 네트워크 구축과 도시이미지 개선, 시민건강증진 등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경식 시 그린웨이추진과장은 “포항 철길숲이 단순한 녹지 위주 공간이 아닌 이용객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살아있는 도시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