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 포스코홀딩스에 얽힌 문제 책임져야 한다.”
상태바
“김정재 의원 포스코홀딩스에 얽힌 문제 책임져야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3.02.0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홀딩스 본사 서울 설치 반대할 때 김 의원 포스코 편들었다”
범대위, “홀딩스 직원들 포항 근무해야 본사 이전 효과 나온다” 주장
3월 17일 주주총회에서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어떤 결과 나올까?
▲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을 원하는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해 8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이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을 원하는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해 8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치·이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속보>=포스코와 포항시가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 문제를 놓고 또 다른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어 향후 전개될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서울에서 근무하는 홀딩스 직원 200여 명까지 포항 본사 근무를 해야 한다는 지역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포스코 측은 단호하게 거부하고 있는 입장이라 갈등 요인이 된다.

포스코 그룹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두기로 했다가 지난해 초 포항시민의 거센 반발과 집회 시위가 이어지자 지주회사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약속했다. 또 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두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을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포스코와 포항시, 시의회,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합의한(지난해 2월 25일) 문서에는 소재지 이전만 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포스코 측은 주장한다.

당시 합의서 3개항 가운데 제1항은 "포스코 지주회사(홀딩스)의 소재지는 이사회 및 주주 설득과 의견 수렴을 통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추진한다"란 내용이 담겨 있긴 하다. 그러나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해석을 달리하고 있다. 홀딩스 본사 주소지를 포항에 옮긴다는 합의의 뜻은 관계 직원들까지 옮긴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오는 16일께 이사회를 개최하여 심의한 뒤 3월까지 주소지 이전에 대한 협약 이행을 가결 처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는 3월 17일 있을 그룹 주주총회에서 외국인 투자자들과 대주주 국민연금 측 이사회 의결 반응과 또 홀딩스 직원 포항 근무 등에 대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포스코 한 관계자는 “서울에 본사를 두는 이유는 서울 근무를 희망하는 인재들이 많고 업무 효율 등을 고려한 것 때문이다”며 “근무를 지방에서 하라고 하면 인재 채용이 어렵고 또 다 떠나 기업 경쟁력이 떨어지는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범대위는 지난 1일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홀딩스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한다면 당연히 서울사무소에는 필수 요원만 두고 옮기는 것이 원칙"이라고 맞서고 있다. 또 "협약 이행 운운하면서 형식적으로 주소지만 포항으로 이전해서는 안 된다"며 "홀딩스 본사에 걸맞은 인력과 조직이 포항으로 다 내려와야 본사 이전 효과가 생긴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는 14일께 범대위는 관광버스 20여 대에 회원들과 시민들이 나눠 타고(400~500명) 서울 포스코 본사 앞에 올라가 홀딩스 직원들까지 포항 근무를 요구하는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범대위는 최정우 회장에게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이미 수차례 요구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해 14일 상경하여 최 회장 답변까지 듣겠다는 것이다.

이같이 포항시와 포스코가 대립과 갈등 요인은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무능하고 처신 잘못 때문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그 당시 국회 산자위 소속이었던 김정재 의원의 책임이 크다는 비판이 쏟아진 가운데 꼬인 문제에 대해 공인답게 책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지역 주민들이 포스코홀딩스 서울 본사 설치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을 때 김 의원은 포스코 편을 드는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한 것이 사실이다.

심지어 김 의원은 “이강덕 시장이 대선에는 관심이 없고 자기 정치를 하기 위해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다”는 등 포스코 편에 서서 주민 생존권 투쟁 문제를 왜곡시키기도 했다. 

당시 최정우 회장 경우 퇴진을 요구하는 포항시민들의 집단행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정치권에 압박을 받게 된 포스코 측은 포항시민들 집회를 막기 위해 포항상공회의소를 통해 포항시와 협상 중재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하게 됐다.

그 소식을 전해 들은 김 의원은 약빠르게 포스코의 협상안을 가로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다. 자신의 포항 사무실에 포스코 직원들을 불러 포스코 측이 내놓을 협약안을 먼저 검토한 뒤 마치 자신이 중재하여 협약을 이끌어낸 것 같이 허위 보도자료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시와 포스코가 협약서에 서명도 하기 전에 보도자료 내 심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같은 김 의원의 약빠른 행동으로 인해 포스코 문제가 더 꼬였다는 것이 지배적 중론이다.

한 지역 정치인은 “포스코와 포항시민 갈등은 김정재 의원의 처신 잘못이 키운 것이 사실이다”며 “홀딩스 본사 이전 문제를 놓고도 김 의원이 포스코 편을 드는 등 수시로 말이 바뀌고 있어 그 폐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김 의원이 지역을 위한 의지가 있다면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산자부 장관 등을 벌써 만나 포스코홀딩스에 얽힌 문제를 순리적으로 해결했을 것이다”며 “포스코와 어떤 관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주민들 입장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범대위 회원은 “포스코와 포항시 관계를 정상화시키려면 지역 정치인들을 모두 바꿔야 가능해진다”며 “지역 출신 국회의원이 주민들을 의식하지 않고 편의에 따라 언행이 달라지는 것은 초조함 때문인지 아니면 권력에 취해 거만해진 것인지 헷갈린다”고 개탄했다.

결론은 포스코홀딩스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에 이어 포항시민들이 홀딩스 직원들 포항 근무 요구사항이 과연 뜻대로 받아들여질 것인지 오는 3월 17일 있을 포스코 주주총회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