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미래 먹거리로 세포배양 산업 육성한다
상태바
경북도, 미래 먹거리로 세포배양 산업 육성한다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02.0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7일 경북도청에서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되고 있다.
▲ 세포배양클러스터조성.
▲ 세포배양클러스터조성.

경북도가 미래 먹거리로 세포배양 산업을 육성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세포배양기술 특화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경북도는 지난 7일 도청에서 포항·경산·구미시, 의성군, 영남대·포스텍, 한국식품연구원, 경북·포항TP, 일동후디스, 네오크레마, 비전과학, 스페이스에프, 다나그린 등 28개 산·학·연·관과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포배양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경북도는 국내외에서 세포배양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지금까지 의성을 중심으로 추진해 온 세포배양 산업을 경산, 포항, 구미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의성에는 신공항 중심지로서의 이점을 살려 세포배양 산업화 단지를 조성한다. 

도는 지역의 시급한 현안인 인력 확보를 위해 지역 특화형 비자 시범사업과 연계해 세포배양 연구 및 산업 인력에 외국인(유학생 포함)을 적극 활용하고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영천)와 연계한 특화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경산에는 세포배양 분야 국내 최고 연구기관인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이공계 중점연구소)를 중심으로 핵심 소재인 배지(원료, 포뮬러, 첨가물 등)와 장비·공정 등에 대한 기초·원천 연구를 수행하는 국제세포배양 연구센터를 구축키로 했다. 

이 곳은 인실리코 기술(컴퓨터만 사용해 사이버 가상세포를 만들어 생명공학이나 생물학을 연구하는 기술로 개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과 인공지능(AI)을 접목해 배지 원료, 고령친화 건강기능 식의약품, 반려동물 특수사료용 천연물 원료 개발에 나서게 된다. 또 융합대학원 설립, 전문자격증제(예: 동물세포배양기술사) 도입 등 석박사 연구인력과 산업 인력육성도 담당하게 된다. 

포항에는 포스텍(3D바이오프린팅)과 포항TP(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등 관련 연구 기반을 활용해 배양식품, 인공장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부터 시제조·생산 인증이 가능한 실증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나간다.

포스텍이 세계 최고의 원천기술을 가진 3D바이오프린팅 기술은 배양식품 단가와 대량 생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도는 동물세포와 해산물을 활용한 3D프린팅 배양식품과 인공장기의 상용화를 지원해 이 곳을 벤처·스타트업의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구미는 신공항 배후도시로서 한국식품연구원 경북분원 설립과 연계해  배양식품 등 미래 식품 산업화 연구거점으로 육성된다. 도는 식품연구원 분원을 중심으로 미래 식품을 테마로 한 대형 국책과제 기획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세포배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차별화된 원천기술을 가진 지방 대학을 비롯해 연구기관, 기업, 지자체가 산업의 판을 함께 짜는 의미있는 프로젝트"라며 "대학·연구소의 기술을 바탕으로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대학과 마이스터고는 필요한 인력을 공급해 이 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