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포스코가 체결한 MOU 협의내용, 성실이행과 실질투자 촉구”
상태바
“포항시·포스코가 체결한 MOU 협의내용, 성실이행과 실질투자 촉구”
  • <흥해읍> 국민의힘 백강훈 의원
  • 승인 2023.02.0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흥해읍> 국민의힘 백강훈 의원. 

저는 오늘, 우리 포항시와 포스코가 체결한 MOU 협의내용의 성실한 이행과 실질적 투자를 촉구하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을 준비하였습니다.

본 의원은 앞선 세 차례의 5분 발언을 통해 포스코의 지주사 이전문제로 인해 야기된 갈등사항들과 상생방안에 대해 지적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는 작년 3월, 포항시민과 소통없이 지주회사의 본사를 서울에 설치하였습니다. 지난 50년간 동고동락을 함께 해온 절친한 친구의 서울행을 바라보던 포항시민은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었습니다.

그 후 우리 포항시민들은 포스코가 약속했던 △지주사 본사 포항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구축, △신규투자 및 지역상생사업 확대 등의 합의사항 이행을 믿으며, 포스코가 우리의 품으로 돌아올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포스코는 본사의 무늬만 포항으로 옮기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정관에 표시된 ‘소재지’의 단순한 이전을 이야기하며, 실질적인 본사가 아닌 서류상의 본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본사 이전을 포항으로 요구한 것은 지역의 신규투자와 함께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성장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함께 기대한 것인데 동반성장해야 할 파트너임에도 불구하고 어찌하여 내용은 없는 빈껍데기 주소만을 포항에 두고 실질적인 본사역할은 여전히 서울에서 하는 식으로 실망을 안겨주려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최근 각종 언론보도와 지난 7차에 걸친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 TF회의 결과를 보면 포스코 그룹의 포항에 대한 진정성에 의구심이 생깁니다. 또한,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설립과 관련하여 기존의 RIST 건물을 활용하여 임대·리모델링을 통해 포항본원을 구축하겠다고 하는 것은 포항시민에 대한 눈속임과 임시방편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수도권에는 1만평 규모로 분원을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항은 장기적인 계획없이 허울뿐인 본원으로 남는 주객이 전도된 상황을 본 의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습니다.

아무런 내용 없는 유명무실한 본사 소재지 이전은 다시 한번 포항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지주사 문제가 불거졌던 지난 해,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시대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분명한 반대의사를 표현하였습니다.

대통령의 약속이 과연 단순히 주소만 포항에 옮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시대적 과제인 균형발전과 포항시민의 간절한 목소리를 모른체 하여서는 안될 것입니다.

내달 3월, 포스코홀딩스의 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정관상의 ‘소재지’이전절차를 순조롭게 마무리하고 실질적인 본사기능의 단계적인 이전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포스코 그룹의 결단은 윤석열 정부의 핵심과제인 국가균형발전의 표본이 될 것입니다. 2030년까지 기업의 가치를 현재의 3배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포스코 그룹의 2030 중장기 성장전략에는 항상 포항시가 함께해야할 것입니다. 이차전지를 비롯한 미래 신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포항 투자로 포항시의 가치도 3배 이상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상생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입니다.

나아가, 故박태준 명예회장의 ‘제철보국’, ‘교육보국’이념은 포스코와 포항시민이 끝까지 함께 이뤄야할 사명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포스코 그룹과 포항시민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오랜 동반자이고 가족입니다. 포항시민의 믿음과 배려 속에 세계 일류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 포스코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해와 상생의 지혜로 ‘공생공영의 공동체’로 거듭나 지역 균형발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포스코와 포항시가 함께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