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지주사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 약속 지켰다!
상태바
포스코그룹 지주사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 약속 지켰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3.03.1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서 통과되어 지역 각계각층 환영의 입장 밝혀
지주사 본사 기능 모두 포항에 이전하여 지역 균형 발전 이루길 기대
주총 전날 국세청 정기 세무조사 착수, 崔 회장 사퇴 압박용으로 의심
▲ 최정우 포스코그룹회장이 제55기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속보>=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해 2월 포스코홀딩스 서울 본사 주소지 포항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겠다던 합의서 이행을 지키게 됐다. 지난 1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정관에 적힌 포스코홀딩스의 본점 소재지를 서울시에서 포항시로 변경하기로 의결했기 때문이다. 또 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두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과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 대책위원회(범대위) 등 많은 포항시민들은 일단 주총 의결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아쉬움도 남는다는 여론이다. 포스코홀딩스 본사 주소지가 포항에 옮겨져도 그룹 전체 투자나 경영, 대관, 홍보 등은 서울에서 처리하고 200여 명의 직원들도 서울 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포스코그룹이 지난해 포스코홀딩스사를 설립하여 본사를 서울에 두면서 발단됐다. 포항시민들은 주민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를 주민 여론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최 회장을 향한 비난을 쏟아내고 집단행동으로 번졌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 시민을 위하고 포항의 미래를 위한 일이라면 못할 짓이 없다”며 상경하여 1인 시위를 하고 주민 서명 운동에 나서는 등 본사 포항 이전을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이 시장은 음해 공작에 휘말려 정치적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굽히지 않았다.

그 당시 대선을(지난해 3월 9일 대선) 앞둔 시점이었다. 포스코 최 회장은 포항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박빙의 대선 정국에 큰 부담을 느낀 듯했다. 부하직원들을 시켜 합의서를 들고 포항시를 찾게 한 것이다.(지난해 2월 25일) ‘홀딩스 서울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겠다’는 합의서였다.

그날 포항 시청에서 합의서에 도장을 찍게 됐다. 그러나 1년여 동안 티격태격 논쟁이 잇따라 크게 우려되기도 했으나 결국 지난 17일 포스코 홀딩스 주주총회에서 합의서 내용대로 이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동안 포항시민들이 포스코 최 회장을 향한 비난과 집단 반발을 한 이유가 있었다. 생각이 달랐기 때문이다. 포스코가 지주사로 전환되어 본사를 서울에 두는 것은 주민 생존권이 위협받는 심각한 문제로 판단한 것이다. 또 오늘의 포스코가 있기까지 포항시민들의 희생과 배려가 적지 않았으나 최 회장에게 무시당한 꼴이 됐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포스코는 민간 기업이라고 주장했으나 포항시민들은 국민기업이라고 주장한다. 포항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공기업이던 포스코가 국가 부도를 막았다는(IMF사태) 포항시민들의 자부심도 최 회장이 짓밟은 셈이다. 합의서에 서명한 이후 TF팀을 구성하여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을 논의했으나 겉돈 이유도 최 회장과 포항시민들 생각이 달랐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합의 이행을 하기로 했으나 최 회장에 대한 불신과 앙금은 여전하다. 포항시민들과 소통을 끊고 자신을 비난했다 하여 시민을 고소한 것이나 이강덕 시장 면담까지 거부해온 행동은 오만하고 옹졸했다는 평가다. 그에 대한 불신은 서로에게 그대로 남아 있다.

포항시민들은 최 회장이 물러나야 무너진 포스코와 포항시민들 간의 상생 협력 관계가가 복원 유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지난 16일 주총 하루 전날 국세청이 포스코홀딩스 정기 세무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포항시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워 지켜보고 있다. 늘 그랬듯이 정권이 바뀌면 포스코 회장은 중도에 세무 조사로 물러났기 때문이다.

포스코그룹 최대 주주인(약 9%) 국민연금공단에서도 스튜어드십 코드(의결권 행사지침) 강화 움직임을 통해 최 회장 사퇴를 종용하고 있다는 소문도 주총 이전부터 나돌았다.

여의도 한 정치인은 “지난 주총 과정을 보면 임기(2024년 3월)를 채울 채비 같다”며 “하지만 주총까지는 순항이고 코앞에 닥친 세무조사와 국민연금공단 움직임은 급소용돌이로 볼 수 있어 피하기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포스코 한 OB 출신은 “최 회장이 윤석열 정부의 눈총에도 버티는 이유가 있어 보인다”며 “사퇴하면 당장 수많은 식솔들 먹이 사슬이 끊어진다는 걱정 때문에 개기는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추측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지난 17일 주총에서 “현재의 포스코가 있게 한 포항시 지역 사회와의 공존과 공생을 위해서 본점 소재지를 변경하게 됐다”며 남은 임기에 자신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최 회장 행보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