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비 협력사 밀실 통·폐합 수준 악덕 기업 착각 불러
상태바
포스코 정비 협력사 밀실 통·폐합 수준 악덕 기업 착각 불러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3.04.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회사 설립 근로자 신분 상승과 우대 반대할 협력사 경제인 단 한 명도 없어
글로벌 대기업답지 않은 자회사 밀실 설립은 도 넘은 독선, 횡포라는 비난 쇄도
포스코가 두려워할 강단 있는 지역 국회의원이 없어 포항시민들 만만하게 본다
▲ 사진은 2021년 6월 24일 포항 포스코 본사에서 포스코 노사 대표와 포항· 광양 지역 협력사 노사 대표들이 ‘포스코-협력사 상생발전 공동 선언식’을 가졌던 모습.

<속보>=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이 철강 경쟁력 확보란 명분하에 대기업 CEO 답지 않게 지역 중소기업을 일방적으로 문 닫게 하는 갑질 횡포가 도 넘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본보 지난달 27일자 관련 보도)

포스코 정비 관련 협력사를 통·폐합하고 자회사 설립을 계획하면서 협력사 대표들에게 사전 의논 한번 없이 비밀리에 밀어붙인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2개월(5월 30일) 내로 회사 정리를 하라는 일방적인 통보까지 했다는 것이다. 이는 군사 독재 시절에도 없었던 대기업의 횡포라는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재검토를 촉구할 명분이 생긴 셈이다.

여러 협력사 대표들은 수십 년간 포스코와 동반 성장을 위한 고락을 함께 한 지역 경제인들이다. 협력사 장기근속에 따른 부정적인 시각의 지역 여론도 있다. 그러나 사전 논의도 없이 갑자기 협력사 문을 닫게 만든 것은 절차 위반이고 지역 피해를 고려하지 않은 대기업의 횡포라는 지적을 받는다. 

사람을 바꾸고 협력사는 살려야 지역과 상생 관계가 지속 유지돼 바닥 경제에 피해가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 경제인들의 견해다. 이 같은 논리를 최정우 회장이 모를 리 없다.

그러나 밀어붙인 내면에는 의심되는 의도성이 적지 않다. 나타날 부작용을 감안한 점이나 지역 소상공인 등 피해 분석조차 하지 않은 점은 포스코답지 않기 때문이다. 

자회사 설립으로 3천여 명의 근로자들이 우대받고 신분이 상승된다고 띄우는 여론전 또한 다소 궁색해 보인다. 협력사와 경제인들도 환영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협력사 일부 근로자들이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포스코를 상대로 소송하여 대법원 판결에서 패소 당한 것이 아픈 것 같다는 관측이 있다. 역으로 협력사를 문 닫게 한 결정적인 요인이 됐고, 근로자들 소송을 막지 못한 데 대한 보복 조치라는 해석도 있다. 자회사 설립 밀실 계획과 지역 소상인 피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밀어 붙인 횡포가 입증한다는 것이다.

또 최정우 회장의 윤리 경영과 지역 상생 포기에서 엿볼 수 있다는 것이다. 3천여 명의 협력사 근로자들 고용 승계 문제도 협력사 측과 의논 한 번 없었다 한다. 근로자들의 우대와 신분 상승 기대치를 높인 여론 조성도 결국 진심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밀실 추진 자회사 설립 저항 세력을 제압하기 위한 단순 합리화 꼼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해석이 있다.

말썽이 되자 포스코 한 관계자는 “자회사 설립이 이사회 승인 사항이라 승인 여부가 불투명하여 비밀리에 추진했다”며 “해당 업체에 사전 소통을 못한 점 양해 바란다”고 해명했다. 또 협력사 근로자 빼가기 작업이 불법이 아니냐는 질문에 “근로자들에게 주어진 근로 선택권이 있는 만큼 불법은 아니다”며 “빼가는 것이 아니라 모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한 OB 출신은 “포스코가 자회사 설립 취지가 아무리 좋아도 협력사 대표들에게 사전 의논 한번 없이 문 닫아라는 통보는 절차상 문제가 있어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최 회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포스코가 도덕과 윤리경영 체계가 무너진 것 같아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포항시민들과 끊임없는 갈등 유발 중심에 최 회장이 서 있다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며 “전방위로 사퇴 압박을 받아 초조한 마음이 들어도 국민 기업을 사기업처럼 흔들어서 안 된다” 고 덧붙였다.

또 다른 포스코 OB 출신은 “밀실 협력사 통·폐합 사건은 글로벌 기업 포스코의 횡포가 맞다”며 “윤석열 정부 안에서 알박기로 날뛰는 상식도 원칙도 없는 사회주의 추종자 문재인 정부 사람들답다는 비판이 자회사 문제 때문에 내부에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수도권 한 경제인은 “협력사 대표들을 일방적으로 패싱 시킨 통·폐합 자회사 밀실 설립 추진은 법적 문제가 될 만큼 하자가 있어 보인다”며 “근로자 우대 못지않게 소상공인, 중소기업 우선 보호와 지역 피해 사전 분석, 대안책 까지 마련해야 하는 것은 대기업의 사회적 책무 준수에 해당하고 결과보다 과정을 더 중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경제인들은 자회사 설립에 따른 지역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대책을 내놓아라는 주장이다. 협력사 정리도 통보식으로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논의를 거쳐 순리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대기업의 도리이고 원칙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여의도 한 원로 정치인은 “지역 소상공인 피해와 직결된 포스코와의 갈등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무능과 직결된다”며 “월급 받는 국민기업의 CEO가 근로자 우대 운운하며 원칙을 무시하고 독선과 횡포를 부려 지역 사회 분열과 피해를 촉발 시킨다면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문충도)는 지난달 28일 오전 포항제철소 정비 부문 협력사 대표들과 일련의 사태에 대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상의는 이 간담회 내용을 포스코에 건의한다고 했으나 받아들이도록 만들지 여부는 미정이다.

정비 분야 자회사 설립을 놓고 지역 경제인들 반발에 부딪힌 포스코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크게 주목되는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