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호 전 시장 지역 사회에 더 이상 분란 일으키지 말았으면 한다
상태바
박승호 전 시장 지역 사회에 더 이상 분란 일으키지 말았으면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6.11.04 16: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서 취재국장

제20대 4.13 총선이 끝난지 벌써 6개월이 지났다.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기간도 다 끝났다. 그러나 포항은 아직까지 흉흉한 총선 후유증을 앓고 있다.

포항 북구 선거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박승호 전 포항시장이 그 중심에 서있다.

물론 고소 고발 제기는 박 전 시장 개인의 자유라 지적할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포항시장을 두 번 역임한 사람이 유권자 설득 실패, 역량 부족, 개인 부 축적 의혹 촉발 등으로 패한 선거를 남 탓으로 돌리고 47명을 공직선거법위반혐의 등으로 무더기 고발한 행위는 좋지 못한 인상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내면을 들여다보면 자신의 실패를 호도(糊塗)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발했다고 비쳐질 수밖에 없다.

특히 자기 합리화와 차기 정치 행보의 걸림돌이 될 경제자유구역 문제를 털고 갈 수단으로 고발 했을 것이라는 의심도 받고 있다.

그래서 무더기 고소·고발로 시작된 그의 이미지 회복 작업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

고발의 주 골자는 ‘투표 일이 임박한 시점에 필자가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악의적 허위 보도를 하여 자신이 선거에 떨어졌다’고 했다.

또 ‘필자가 김정재 당시 후보측의 사주를 받아 없는 사실을 꾸며 음해성 보도를 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검찰에서 밝혔듯이 필자는 누구의 사주를 받거나 없는 일을 꾸며 허위 보도한 적이 없다.

검찰이 2개월여에 걸쳐 수사하여 47명 전원에게 무혐의 등 불기소 처분을 내린데서 확인된다.

그런데 박 전 시장측은 수사 결과에 불만을 품고 측근 1인 항의 시위를 벌이고, 또 김정재 의원과 필자 등 7명을 상대로 대구고등법원에 재정 신청을 하기도 했다.

재정 신청도 박 전 시장의 자유다.

하지만 고등법원의 판단과 무관하게 너무 지나친 게 아니냐는 여론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선거 패인이 결코 남 탓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현명한 유권자들의 심판에 정면으로 불복한 꼴이고, 무더기 고발 자체 또한 그의 품격을 높이는 것과 무관해 보인다.

자기 합리화를 위해 법을 교묘히 이용한 모양새로 비쳐질 뿐이다.

경제자유구역 선정 경우 담당해온 전직 간부 직원이 고인이 됐다하여 모든 책임을 그에게 떠넘기고 자신은 모르쇠로 빠지려 한다면 그 자체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어리석음 자체다.

인간에게는 양심이란 행동의 기준이 있다.

특히 공인은 정직해야 하고 도덕성과 윤리를 중시할 줄 알아야 한다.

박승호 전 시장의 부 축적 의혹을 받고 있는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선정과정 만큼은 어떤 해명을 해도 자유로울 수가 없다.

왜냐하면 밀실에서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진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결재권자가 남 탓하며 드러난 문제점을 덮으려 하는 것은 불합리 그 자체이기도 하다.

단 한 예만 들어 보자.

설령 그 당시 윗사람 비위 맞추는 측근 직원이 경제자유구역 선정을 대련리로 적극 건의했다 하더라도 시장으로써 어떻게 처신해야 정상인가.

“내 땅이 그곳에 있어 오해의 소지가 다분하니 대련리는 절대 안된다”고 단호하게 거부해야 옳지 않았나.

그런데 일사천리 싸인 결재로 추진 지원한 사실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더욱이 경제자유구역의 최대 수혜자가 누군가?

바로 박승호 본인 아닌가.

이런 합리적 의심을 받는 상황에서 억울하고 결백하다며 남 탓하는 것은 주민기만 행위이고, 이중적 행태를 보이는 것이라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검찰에 네 번이나 불려가 조사 받은 필자는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의혹 제기는 사실에 기준한 보도라서 참 억울하다는 생각도 들었으나 웃어넘긴다.

국가와 지역 사회를 위해 용기 있는 보도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필자는 여러번 고발을 당해도 기자로서 개인적인 감정은 없다.

언론이 때와 시기와 무관하게 성역 없는 보도를 하는 것은 본연의 사명이고, 고유 권한이며 또 독자 알권리 제공 차원에서 주어진 책무를 다했기 때문이다.

박 전 시장은 이제 고발 이상의 어떤 해명을 해도 공직윤리에 어긋난 허물은 벗기 힘들 것 같다.

남탓으로 돌린 선거 패인은 자업자득(自業自得)임을 깨달아야 한다.

늦은 감은 있지만 공직자 정신을 복원해 귀책사유(歸責事由)를 솔직히 인정하고 더 이상 지역 사회에 분란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공인이 지켜야할 도리가 아닌가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동대 2016-11-09 16:24:31
지당한 말쌈. 시민들중에 보도가 잘못되었다고 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한사람도 없습디다.
맡겨진 사명을 다하여 용기있고 바른보도에 항상 찬사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