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안전체험관 건립’ 위한 자문단 회의 개최
상태바
‘경북안전체험관 건립’ 위한 자문단 회의 개최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04.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 이후 5년간 행안부 및 경북도 지속 설득 노력해
대형 재난 발생한 포항에 최우선 건립의 필요성 공감
정부, 국회 특별법 제정으로 근거 마련, 약속 이행돼야

포항시는 경북도 소방본부의 경북안전체험관 부지공모 계획 발표에 따른 시민 의견 청취와 향후 대응 방안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전문가 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11.15 촉발 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와 11.15 지진 지열발전 연구 공동연구단 및 대학교수, 변호사,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시민들은 경북안전체험관 공모에 큰 관심을 보였다.

포항시는 촉발 지진 발생 이후 5년간 피해지역에 경북안전체험관을 건립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및 경북도와 세부적으로 협의한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정부의 관리부실로 지역에 큰 피해가 발생했으며, 포항지진피해구제법상 국가 등이 피해지역에 안전교육 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돼 있는 만큼 경북안전체험관이 반드시 포항에 건립돼야 한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한, 포항시가 추진하는 경북안전체험관은 행정안전부가 2023년 하반기에 공모 예정인 국민안전체험관의 대·중·소형 등 4가지 유형의 하나로, 경상북도 소방본부의 종합안전체험관과 동일한 성격인 만큼 포항시가 건립의 최적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양만재 11.15 지진 지열발전 연구 공동연구단 부단장은 “포항은 11.15 촉발 지진과 태풍 힌남노 등 잇따른 재난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며 “경북 안전체험관은 대형 재난이 발생한 도시에 최우선 건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창호 개발자문위원연합회장은 “포항은 공항과 항만, 고속도로, 철도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도내 어디에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며, “스페이스워크와 스카이워크, 영일대해수욕장, 청소년 수련원 등 관광 및 교육 체험시설과 연계가 가능해 경북안전체험관 건립의 최적지다”고 밝혔다.

예현지 법률사무소 예율대표는 “정부와 국회가 특별법까지 제정해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했고, 경북도가 관계부서 회의를 거쳐 공문으로 부지를 포항으로 확정했다면 그 약속은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