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돈봉투 의혹’ 첫 재판행…강래구 기소 검토
상태바
‘민주당 돈봉투 의혹’ 첫 재판행…강래구 기소 검토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05.2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속기간 연장돼 이번주 후반 기소 전망
현직 의원 등 무더기 입건…줄소환 예상
책임 따진 뒤 추가 신병 확보 가능성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주요 피의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이번 주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주요 피의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이번 주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돈봉투 전달 경위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은 강 전 감사 처분 뒤 현역 의원 등 남은 피의자들 조사에도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지난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번 주 중 강 전 감사를 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 8일 구속된 강 전 감사는 구속 기간이 한 차례 연장돼 27일까지 구속 수사가 가능하다. 이에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이번 주 후반께 재판에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전당대회 직전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캠프에서 현역의원·지역상황실장 등에게 돈봉투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강 전 감사 등 조사를 통해 돈봉투 조성·전달 과정에 관여한 인물들의 역할과 그에 따른 책임 정도를 따지고 있다. 수사 초기엔 강 전 감사가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6000만원을 받아 송 전 대표의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있었으나, 최근 김씨는 돈을 박씨에게 직접 전달했다는 취지로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에서 송영길 캠프의 지역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혐의 등 일부는 인정했으나 나머지 대부분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감사가 기소되면 이번 사건의 첫 피고인이 된다. 검찰은 지난 달 12일 강 전 감사 등 송 전 대표 경선 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으로 강제수사에 착수한 뒤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면서 주요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해왔다.

현재 이 사건으로 강 전 감사를 포함해 현직 의원 등 최소 12명 이상의 캠프 관계자들이 무더기로 입건돼 있는 상태다. 나머지 피의자 및 참고인들에 대해서도 조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지난 19일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조사를 받았고 윤관석 무소속 의원도 소환도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현역 의원들을 상당 부분 특정했다고 밝힌 만큼 의원들이 줄소환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씨도 다시 조사를 받으러 나올 가능성이 있다. 검찰은 지난달 압수수색을 했던 박씨를 지난 3일 불러 조사한 뒤 15일 추가로 압수수색해 휴대전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책임 정도가 큰 것으로 조사된 인물들에 대해 검찰이 추가 신병 확보에 나설 수도 있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등 관련자들의 증거인멸 정황도 포착,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 교사 여부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