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조성 가이드라인 그린다!
상태바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조성 가이드라인 그린다!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3.05.23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사람 중심 행복 도시 포항’ 실현에 앞장
▲ 포항시는 지난 19일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전문가, 용역사,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소회의실에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포항시는 안전하고 편안한 사람 중심 행복 도시 포항 실현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시는 지난 19일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전문가, 용역사,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장애·연령·성별·언어 등과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 접근방식을 의미한다. 장애인·고령자·어린이·임산부·외국인 등 사회 구성원 모두를 배려한다는 의미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뜻한다. 

이번 용역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본계획과 단계별 주요 시책 및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유형별 사례를 담은 맞춤형 지침서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사업 추진 시 기본 지침으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된다.

실태조사를 통해 개선 시급한 공공시설은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점차 확산할 계획이며,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해 시민복지, 방문객 편의, 수준 높은 도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공공부문, 특히 교통환경에서 보도 및 대중교통 이용시설 등의 유니버설디자인이 시급한 가운데, 이번 용역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환경을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