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첸백시, 전속계약 해지 통보…SM “외부 세력 불법행위”
상태바
엑소 첸백시, 전속계약 해지 통보…SM “외부 세력 불법행위”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06.0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엑소 첸백시.

한류 그룹 '엑소(EXO)' 멤버 백현(변백현), 시우민(김민석), 첸(김종대)이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전속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이들 세 명은 엑소의 유닛 '엑소-첸백시(EXO-CBX)'로 묶여 활동한 멤버들이기도 하다. 

백현, 시우민, 첸의 법률 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린의 이재학 변호사는 지난 1일 입장문을 내고 "아티스트들은 앞서 당 법률대리인을 통해 지난 3월21일부터 최근까지 SM에 총 일곱 차례에 걸쳐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를 통해 투명한 정산자료 및 정산 근거의 사본을 거듭 요청했다. 그 동안 석연치 않았던 정산에 대해, 정확하고 투명한 정산 근거를 요청하는 것은 아티스트들의 최소한의 정당한 권리이고, SM 역시 전속계약서와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에 따라 당연히 응해야 하는 의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들에 따르면, SM은 자료 사본을 제공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변호사는 "SM은 종래 12년~13년이 넘는 장기 계약을 아티스트들과 체결한 뒤, 이 같은 기간도 모자라 다시금 후속 전속계약서에 날인하게 해 무려 최소 17년 또는 18년 이상에 이르는 장기간의 계약 기간을 주장하는 등 극히 부당한 횡포를 거듭 자행하고 있다"면서 "적지 않은 연습생 기간까지 포함한다면 20여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SM이 우월적 지위를 바탕으로 아티스트에게 이른바 노예계약을 맺기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첸백시는 이 변호사를 통해 "SM과의 입장 차이로 인해 부득이 법적 대응을 추진하는 상황이지만, 팬들께서 많은 염려를 하시지 않도록 지혜로운 방안을 찾아 분쟁을 잘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반면 SM은 첸백시에게 접근해 허위의 정보·잘못된 법적 평가를 전달하면서 당사와의 전속계약을 무시하고 자신들과 계약을 체결해도 괜찮다는 식으로 비상식적인 제안을 하는 외부 세력이 확인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해당 외부 세력에 대해 "아티스트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마음이 전혀 없음에도, 유언비어, 중상모략과 감언이설 등으로 당사 소속 아티스트가 잘못된 판단을 하고 전속계약을 위반하거나 이중계약을 체결하도록 유인하는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SM은 "이들 외부 세력은, 당사 소속 아티스트가 당사와의 유효한 전속 계약을 위반하도록 유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당 아티스트를 통해 당사 소속 다른 아티스트까지 전속계약을 위반하거나 이중계약을 체결하도록 유인하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SM은 이러한 외부 세력의 시도는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엑소는 지난 2012년 데뷔해 K팝을 이끈 한류 대표그룹 중 하나다. 올해 새 앨범 발매가 예고됐는데 세 멤버와 전속계약 분쟁으로 빨간불이 켜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