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환승센터 대기업 투자 기피’ 적자가 눈에 보이기 때문 아닌가
상태바
‘복합환승센터 대기업 투자 기피’ 적자가 눈에 보이기 때문 아닌가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7.06.03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서 취재국장

포항의 랜드마크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도동 시외버스 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건립 인·허가를 놓고 포항시와 사업자간의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시는 허가 조건으로 대기업 투자 양해각서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업자는 2군 투자도 충분한데 시가 법상에 없는 허가 단서 조건을 붙이는 것은 갑질 행정이라 반발하고 있다.

사업자는 오는 7월중에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터미널 건물을 폐쇄 조치하겠다고 시 허가 기피에 반 감정적 대립으로 맞서고 있다.

시가 이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시의 대기업 투자 유치 허가 조건 이유는 왜 일까?

몇가지로 분석된다.

당초 사업자가 삼성, 또는 롯데, 현대, 신세계 정도의 국내 메이저급 업체를 투자에 참여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그 약속 이행을 지키지 못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 되는 듯 하다.

시가 구체적 언급은 자제하지만 메이저급 업체들의 참여를 고집하는 이유가 내면에 숨겨져 있다.

3천억원대의 대형 사업을 민자이긴 하지만 부도 또는 중도에 사업 중단이란 돌발 변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는 차원 같다.

설상 2군 업체 투자로 건물 완공을 했다 하더라도 향후 복합환승센터 운영에 대한 경영 수지를 따져 보지 않을 수 없다.

대충 산출해 봐도 적자가 눈에 보이는 사업이라 사업자들이 대기업 투자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약점도 잡은 것 같다.

포항시 입장은 적자 누적으로 환승센터 운영이 오락가락 할 경우 방치할 수도 없는 곤란한 입장에 놓일 수 있다.

그런 부담을 덜기 위해 대기업은 적자가 나도 이미지 추락을 우려해 문 닫는 불상사는 생기지 않을 것이란 계산에서 사업자들이 당초 내세웠던 대기업 투자 단서를 허가 조건에 붙인 것이 아닐까.

복합환승센터가 황금알 낳는 사업이라면 대기업들이 왜 투자에 나서지 않겠나.

시는 이미 대기업들이 나서지 않는 이유를 다 파악하고 사업자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업자측은 내년 지방 선거 흥해 주민들 표심을 의식한 이 시장이 대기업 운운하는 억지 주장을 허가 단서에 붙였다고 반박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이강덕 시장이 박승호 전 시장처럼 밀어 붙이는 맛이 없어 답답하다는 주장도 있긴 하다.

하지만 이 시장은 누가 뭐라해도 치밀한 검토로 내실 시정을 편다는 의지를 보이는 듯하다.

포항 인구가 53만명이라지만 실제 도심지 인구는 30만도 안된다.

타 지역 유동 인구가 어느 정도 있다 치더라도 그들이 매일 백화점을 찾아 비싼 쇼핑을 할리 없다.

또 빤한 유동 인구에 버스 복합환승센터 이용객이 몇 명이나 될 것이며, 하룻밤 수십만원에 달하는 숙박비를 내는 환승 호텔 이용자가 과연 얼마나 될까.

이 시장은 대기업들이 비전 없는 사업으로 결론 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포항은 지금 철강산업 사양길에 지역 경제가 바닥이라 포스코를 비롯해 공단 전체가 아우성이다.

포항을 찾는 바이어도 거의 없다.

인구 증가의 뾰족한 시책도 없고, 4계절 포항을 찾아 머물렀다 갈 관광객 수도 별로 없다.

이런 사정을 누구보다 이강덕 시장은 잘 알고 있다.

민자 투자이지만 3천억원 이상 쏟아 붓는 대형 복합환승센터 건립 허가를 대책 없이 덜렁 내줄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

시의 한 관계자는 “환승센터 허가를 반대하는 흥해읍 주민들의 표를 의식해 이 시장이 의도적으로 허가를 기피한다는 사업주들 주장은 터무니없는 음해다”며 “사업주가 처음 대기업 투자 양해각서를 붙이겠다고 약속해 놓고 왜 그 약속 이행을 못 지키는 것인지 먼저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흥해 주민들이 환승센터 허가를 반대하고 성곡리 이전을 요구해도 인구 75만 도시 계획이기 때문에 이전은 안된다”며 “현 터미널을 옮긴다는 것은 도시 공동화 현상을 부채질 하는 꼴이 돼 말이 안되는 만큼 사업자들이 대기업 양해각서만 붙이면 당장 허가 해줄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사업자측은 “법적 하자가 없는 민간 투자 사업 허가 신청 기피는 이 시장의 정치적 편의에 따라 부리는 꼼수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수천억원을 투자하려는 개인 사업자에게 황당한 허가 조건을 내거는 시는 갑질 행정의 횡포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아무튼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놓고 시와 사업자간의 허가 논쟁은 원점으로 돌아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