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원놀음 원님 행차’ 시연으로 지역 문화 활력
상태바
‘영양원놀음 원님 행차’ 시연으로 지역 문화 활력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4.05.1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양원놀음 원님 행차’ 시연으로 지역 문화 활력
[경북제일신보]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이 후원하고 영양군이 주최·주관하는 ‘영양원놀음 원님 행차’가 제19회 영양산나물축제 기간인 5월 10일에 시연됐다.

영양원놀음 원님 행차는 고증 내용을 반영한 대규모 원님 행차로 원님을 비롯한 육방, 취타대, 기수, 풍물대, 가마꾼 등으로 구성되며 영양원놀음보존회, 영양군이장협의회, 영양군새마을지회 등을 비롯한 100여명의 군민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차이다.

이번 행차는 영양문화원을 시작으로 해 영양읍 시가지를 돌며 원님 행차를 시연해 보이는 것으로 행차뿐만 아니라 영양원놀음 공연을 선보이며 축제 기간 중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전례없는 행사를 선보였다.

이는 영양군이 2023년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 및 2024년도 문화재청 미래무형유산 발굴·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의 일환으로 지역소멸위기를 겪고 있는 군에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영양원놀음의 전통성 및 대중성 확보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원님 행차를 통해 주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 영양군의 고유한 무형문화유산인 영양원놀음을 통해 지역 고유문화를 계승·보존하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발전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