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린병원 장례식장 건립싸고 인근지역 주민들 크게 반발
상태바
선린병원 장례식장 건립싸고 인근지역 주민들 크게 반발
  • 안경희 기자
  • 승인 2017.10.2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주거지역에 의료시설로 편법 허가”

포항 좋은선린병원의 장례식장 건립을 두고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포항시 북구 대신동·덕수동 주민 등으로 구성된 좋은선린병원 장례식장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포항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거 생활권 및 행복추구권을 저해하는 장례식장 건립을 반대한다”며 “포항시는 건축허가 신청건을 즉시 반려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당 병원은 일반주거지역으로 장례식장이 들어갈 수 없는 곳인데도 불구하고 편법으로 허가를 받으려 한다”고 분개했다. 

포항시 도시계획조례에 따르면 일반주거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전용공업지역에는 장례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로 명시돼 있어, 장례식장 건축허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 주거지역에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위해 장례시설이 들어설 수 없도록 포항시 조례에서 토지용도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 건축과는 이러한 도시계획조례와는 별개로 장례기능이 들어가는 의료시설로 허가해 줄 예정이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장례식장 반대 주민들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반주거지역에는 장례식장 등 혐오시설을 들어서지 못하도록 조례까지 만들어 놓고 조례를 제정한 포항시가 정작 이를 무시하고 장례식장 허가를 강행하는 것은 편법이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포항시 도시계획조례에 따르면 일반주거지역에는 장례시설이 들어가지 못하지만, 건축법상 의료시설 범위안에 병원 연면적의 20%내에서 장례시설을 넣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시에 따르면 포항 좋은선린병원은 지난 8월 기존 요양병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연면적 1천745㎡ 규모의 장례식장을 개설하겠다며 포항시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