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본격 지원
상태바
지진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본격 지원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7.12.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합동대책반 설치, 저리 융자지원 나서
경북도, 운전자금 700억 마련·한은 200억 풀어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지진 관련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재해 중소기업 지원업무가 본격 추진되고 있다.

먼저, 지난 11월23일부터 포항TP에 중소벤처기업부(대구경북지방중기청), 포항시,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6개 기관이 참여한 합동대책반이 설치돼 재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저리의 정책자금 융자지원과 보증지원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포항시는  지진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실정을 감안하여 중소벤처기업부의 재해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피해 지원 융자금 1,750억 원에 대해 포항지역에 우선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중소기업 운전자금 300억 원에 대해서는 포항시 부담 이차보전율을 기존의 2.5%에서 재해 중소기업에 한해 3.0%로 상향하기로 했다.

경상북도는 긴급경영안정자금 200억원과 지진피해 중소기업 특례보증 및 만기연장에 500억원 등 700억원의 운전자금을 마련했으며, 한국은행포항본부는 지진피해중소기업 특별자금 200억원을 시중에 푸는 등 포항시를 비롯한 중소벤처기업부(대구경북지방중기청), 경상북도, 한국은행포항본부, 지역 시중 은행들이 피해 기업 지원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 외에도 시는 각 기관에서 준비한 피해 기업 지원에 관한 안내에도 적극 나섰다. 피해가 신고 된 기업 전부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에 이어 지원안내 공문을 지난주 발송을 마쳤고, 금융뿐만 아니라 세제 관련 각 기관별 상세한 지원내용과 신청 방법 및 절차에 대해서도 이미 포항시 홈페이지에 상세히 게재를 했다.

김영철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은 “관련 기관과의 공조와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피해 기업들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진 발생 이후 즉시 관내 기업들의 피해 상황파악에 들어가 28일 현재까지 159개사로부터 264억의 피해 신고를 접수했다.

이 가운데 진앙과 가까운 북구 흥해읍 용한리 영일만항 배후 일반산업단지 입주 업체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포항 지진피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합동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중기부는 피해 복구를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최대 10억원까지 2.80∼3.35%(지자체장이 재해기업으로 인정 시 1.9%)의 저리로 융자해준다.

특히 피해기업에 긴급지원 전문가인 중소기업진흥공단 '앰뷸런스맨'을 투입해 자금신청 5일 이내(영업일 기준)에 신속하게 금융지원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