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티재 구간 대체 7km나 단축
연간 물류비 300억이상 줄여
칠곡군 동명면과 군위군 부계면을 잇는 팔공산 터널이 개통된다. 경상북도는 30일 오후 2시 칠곡군 동명면 팔공산 터널 입구에서 개통식을 열었다. 정식 개통은 1일 0시다.
팔공산 터널은 칠곡군 동명면과 군위군 부계면을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79호선 안에 포함돼 있다. 이 도로는 2008년 3월 첫 공사를 시작했다. 총연장 14.2㎞(4차로) 구간으로 2506억원(국비 1954억원·도비 55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새 도로를 이용하면 차량 주행거리는 기존보다 7㎞(21㎞→14㎞) 줄어든다. 운행시간 역시 24분(36분→12분) 단축된다. 연간 300억원 상당의 물류비를 줄일 수 있다고 경상북도 측은 설명했다.
칠곡군 동명면과 군위군 부계면을 가기 위해선 기존 꼬불꼬불한 한티재 고갯길 구간을 지나가야 했다. 거리는 길지 않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새 도로에 포함된 팔공산 터널이 이 한티재 구간을 대체한다. 전체 14.2㎞ 새 도로 구간 중에 팔공산 터널이 차지하는 구간은 3.71㎞. 팔공산 터널이 새 도로 전체 주행거리와 운행시간 단축의 핵심 역할을 하는 셈이다.
저작권자 © 경북제일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