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 3명중 1명‘골다공증’ 기능성 펩타이드 치료물질 발견
상태바
중년여성 3명중 1명‘골다공증’ 기능성 펩타이드 치료물질 발견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7.12.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모세포 분화촉진 뼈만들어
뼈 없애는 파골세포 기능억제
신규 치료약물 가능성 입증

골다공증은 뼈 미세구조의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화해척추와 대퇴, 요골 등의 골절 위험도가 증가되는 대사성질환이다.

 

만성 난치성 뼈 질환인 골다공증을 치료할 수 있는 물질이 발견됐다. 지난달 12일 한국연구재단은 민병무 서울대 교수연구팀이 뼈가 소실되는 것을막으면서 동시에 뼈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성 물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골다공증은 뼈소실 속도가 생성 속도보다 빠를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대사성 질환이다. 의료계는 우리나라에서 50세 이상 중년 남성12%와 여성 33%가 이 질환을 앓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2억명 이상에게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 골다공증은 골절을 쉽게 유발하기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비용이들어가는 질환이지만 완치하는 약물은 개발되지 않았다.

민 교수 연구팀은 사람 혈청과 뼈 조직에서 많이 발견되는 단백질‘비트로넥틴’에서 12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기능성 펩타이드(적은 수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형태)를 찾아냈다. 이 물질은 뼈를 만드는 골모 세포의 분화를 촉진해 뼈를 만들게 하면서 동시에 뼈를 없애는 파골 세포의 기능을 억제한다. 기능성 펩타이드효과는 가장 강력한 골재생 유도물질로 알려진 ‘골형성단백질-2(BMP02)’에 버금갈 정도로 우수하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골다공증을 치료한 신규 약물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뜻이다. 특히 연구팀이 난소를 적출한 쥐에게 이 물질을 투여하자 골모 세포 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폐경 후 여성의 약 30%가 난소에서 제대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골다공증이 생겨난다.

기능성 펩타이드 물질이 여성 고령층의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