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오바마 정부 향후태도 지켜보겠다"
상태바
김정일, "오바마 정부 향후태도 지켜보겠다"
  • 이재준기자
  • 승인 2009.02.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휴사=뉴시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달 23일 방북한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당대외연락부장과 만난 자리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정부와 관련해 "앞으로 어떻게 나오는지를 지켜보겠다"고 밝힌 것으로 교도 통신이 4일 보도했다.

통신은 베이징의 중-북한 관계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전하고 오바마 행정부에 대한 북한의 인식이 명확히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소식통은 중국 측이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에 관해 악수할 때의 감촉, 회담과 식사 당시의 동작이나 표정 등에서 부자연스럽다는 인상을 느끼지 못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왕 부장과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식이 화제로 오르자 미-북한 관계를 염두에 둔 것처럼 "지켜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오바마 정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오바마 행정부에서 대북정책을 담당하는 진용이 짜여지고 정책의 방향이 분명해질 때까지는 관망하는 한편 미-북 대화 계속을 기대하는 자세를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3일부터 클린턴 행정부 시절 대북정책에 관여한 전직 당국자와 민주당에 가까운 연구자들의 방북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 때문에 북한과 이들 방북단 사이에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집중적인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통신은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