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 걸음보다 천천히 걷고 미끄럽지 않은지 잘 살펴야
상태바
평상시 걸음보다 천천히 걷고 미끄럽지 않은지 잘 살펴야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02.0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척추·관절 건강하게 지키는 법
겨울에는 척추와 관절 유연성이 떨어져 부상 위험이 높아진다.

65세이상 노인 1/3 매년 한 번 이상 낙상
스키·스노보드 탈때 부상잦아 철저 대비를 

한겨울 한파가 계속되고 있다.

겨울은 척추 및 관절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우리 신체는 외부 온도가 낮을 때 추위에 적응하기 위해 인대와 근육을 수축시킨다.

이로 인해 척추와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져 부상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흔히 척추관절질환은 노년층에서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외부 충격이나 개인습관 등에 따라 젊은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나이대별 척추와 관절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 노년층, 빙판길 낙상 주의
최근 영하의 날씨로 눈이 오지 않아도 길에 살얼음이 생겨 미끄럽다.

추위로 인해 잔뜩 웅크린 채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다가 넘어질 경우, 몸의 반응이 늦어지고 충격완화도 제대로 하지 못해 더욱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년층은 젊을 때보다 뼈가 약해지고 근력이 떨어져 낙상으로 더 심각한 부상을 입기 쉽다.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3분의 1은 매년 한 번 이상을  낙상을 겪고, 그중 4분의 1은 입원한다고 한다. 

특히, 낙상으로 고관절이 부러졌을 때 1년 이내 사망률은 17%에 이른다.

겨울철에 길을 걸을 때에는 평소 걸음보다 천천히 걸어야 하며, 길이 미끄럽지 않은지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빙판길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면 허리를 삐끗해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흔하고, 척추압박골절, 손목골절, 고관절 골절 등 골절되는 경우도 많다. 

국제나은병원 한영미 원장은 “춥다고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면 그만큼 뼈가 약해지고 근육량이 줄어들어 낙상시 부상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며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체력과 연령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젊은층, 겨울 스포츠 활동시 부상 주의

젊은 연령층이라고 해서 겨울철에 척추와 관절 건강에 위험이 없는 건 아니다. 
젊은 층이 즐기는 겨울 스포츠 스키나 스노보드는 경사진 비탈을 빠르게 내려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높은 스포츠이다.

스포츠안전재단의 스포츠안전사고실태조사(2016년)에 따르면 스키와 스노보드 인구  3명 중 2명이 부상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경사를 내려가면서 붙은 가속도로 인해 운동 중 사고가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처한 대비가 필요하다. 

스키와 스노보드의 경우 무릎 십자인대 파열 등 무릎 부위의 부상이 많다.

넘어질 때 가장 먼저 땅에 닿는 분위가 무릎이고, 급격한 방향전환으로 무릎이 뒤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엉덩이부터 땅에 닿는 경우 꼬리뼈나 척추 골절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스키나 스노보드를 타기 전 15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풀어준다.

운동 후에도 정리운동으로 몸을 정상화시켜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