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양덕 진입도로 시원하게 뚫린다
상태바
장성·양덕 진입도로 시원하게 뚫린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8.02.1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숙원 사업 …곡강 IC 연결도로 기공식 열려
이번 곡강 IC 연결도로 개설로 막힘없는 도로교통망을 구축하게 됐다.

포항시는 지난 7일 북구 흥해읍, 장성·양덕·환호동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곡강IC 연결도로 개설공사 기공식을 열었다.

이날 기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장두욱 경상북도의회 부의장, 지역 시·도의원, 공무원, 공사관계자를 비롯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북구 남송IC~휴먼시아 사거리 구간의 상습적인 정체로 양덕 일대  주민들의 민원이 증가되고, 빠른 시일 내에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는 도로가 개설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는 2016년 12월에 이미 준공됐으나,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지연되고 영일만대로까지 연결도로가 완성되지 않아 일반 시민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로는 개설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교통량이 분산되지 못해 남송IC~휴먼시아 사거리 구간은 출·퇴근시간 교통량이 집중되어 상습적인 차량정체를 빚게 됐다.

이에 시는 총사업비 200억원을 조기 투입해 2019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와 영일만대로 간 미개설 구간 총연장 980m를 연결하는 곡강IC 연결도로 공사를 추진한다.

이 도로가 개설되면 남송IC~휴먼시아 사거리 구간으로 집중되던 교통량을 분산시켜 원활한 차량소통에 기여함은 물론 통행시간이 대폭 개선되어 근본적인 교통난이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내년 영일만항 인입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철도주변 공장용지 분양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연결도로 개설을 추진함으로써 산업단지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산업단지 발전을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유치 효과로 산업단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번 도로개설 공사는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뿐만 아니라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더불어 산업단지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새로운 포항 발전의 마중물의 역할을 할 것으로 크게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