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여진 ‘포항도 흔들’ 정부 적극 나서라
상태바
잇단 여진 ‘포항도 흔들’ 정부 적극 나서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02.24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진단팀 즉각구성 체계적 대책 마련 촉구

박명재·김정재·이시장·문시의장 공동회견

▲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왼쪽부터)이 20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포항지진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후 100일 째를 맞고 있지만, 계속된 여진으로 포항 시민들이 격심한 지진 공포를 겪고 있다.

특히 본진 이후 시간이 갈수록 점점 잦아들 것으로 보였던 여진이 최근 강하게 일어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정부차원의 지진피해 대책 마련이 미미하자, 피해 주민들의 불만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지진 피해가 가장 컸던 흥해읍의 경우 내진 설계된 대피소가 하나도 없어 주민들은 지진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상태다.

게다가 임시 대피소로 흥해 실내 체육관을 사용하고 있지만, 2.11 여진으로 천장 일부 구조물이 휘어진 것으로 드러나, 안전한 대피소 건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1일 “또 다른 지진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흥해읍에 내진설계된 대피소조차 없어 주민들의 불안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포항 지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하루속히 내진 설계된 지진 대피소를 즉시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또한 “정부가 임시 방편적인 사후 대응에만 나서지 말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및 이강덕 포항시장,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은 지난 20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진이 또다시 발생할 경우 안전한 집단 대피시설 구축 등에 정부가 발벗고 나서야 하며,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시민들의 심리적 치료를 위해 전문의료진 파견 및 전문병원 지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발지진 논란, 포항지열발전소 및 CO₂저장소 완전 폐쇄 촉구

지난해 갑자기 발생한 포항지진의 공포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컸다.

지난 해 11·15 지진에 포항지역 주택의 10%에 이르는 2만5천여 채가 손상됐고, 학교와 항만 등 공공시설을 합하면 2만7천여 곳이 피해를 입었다.  

지진 피해액 또한 550억원에 달할 정도로 컸으며, 이는 9·12 경주 지진의 5배가 넘는 규모이다.

잦아 들 것처럼 보였던 지진이 지난 2월11일 규모 4.6의 강한 여진이 발생하면서 시민들을 또다시 공포에 떨어야 했다.

강한 여진에 따른 지진 피해 또한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포항시에 따르면 20일 현재 지진 피해신고는 사유시설에만 총 2만8천여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추세라면 피해신고접수가 만료일인 28일이면 3만건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좀처럼 지진이 잦아들지 않자 대다수 시민들은 포항지진이 포항지열발소 및 CO₂저장시설 등에 의한 유발지진이 원인이라며 의심하고 있다.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는 “유발 지진을 일으키는 지열발전소와 안전성이 우려되는 CO₂저장시설을 폐쇄해야 한다”며 “지열발전소가 포항에 유치된 경위에 대한 국회차원의 청문회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 또한 “중앙정부는 포항시민들의 불안과 공포를 없애기 위해 지진과 연관성이 있는 포항지열발전소와 CO₂저장소의 완전 폐쇄해야 한다.

또한 시민들이 조속히 안정을 되찾고 정상적으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모든 문제를 국무총리실이 책임지고 중심이 되어 관련 부처의 대책을 총괄해 종합진단팀과 복구 및 예방팀, 서민 경제안정팀의 상주·파견과 활동을 지휘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