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도내 신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팔걷어
상태바
경북도, 도내 신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팔걷어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04.2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태양열 등 국비확보 시·군 협의회 개최
친환경에너지 자립마을·영농형 태양광 등 협의

경상북도는 지난 17일 환동해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시군 에너지담당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국비확보대책 회의를 가졌다.

최근 정부는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전력 비중을 20%까지 확대하는 ‘재생에너지 3020이행 계획’을 발표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국비지원예산을 확대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러한 정부정책 기조에 따라 주민 생활경제에 도움이 되는 주택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다양한 국비지원 보급사업을 도내에 확대보급하기 위해 시군과 함께 대응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내년도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대하여 지원대상과 기준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어서 신청 절차와 평가기준, 가산점 등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등 에너지분야 국비 171억원 확보를 목표로 전략적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보급 융․복합지원 사업은 일정구역의 주택, 상가,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을 에너지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는 사업으로 가점과 감점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에 대하여 협의하고 자체 평가시스템을 마련했다.

신재생에너지보급 지역지원 사업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에 태양광, 태양열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물 옥상 등에 설치면적과 에너지사용량을 비교․분석하여 가장효율적인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도록 지역 전문기업 등에 컨설팅을 의뢰하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보급 주택지원사업인 마을단위 지원사업은 동일 리․동의 10가구 이상 또는 동일 구․군의 50가구이상이 신청대상이며 지역의 특화된 테마가 있어야 평가점수가 높아 도 문화관광체육국과 협업하여 역사와 문화를 엮어 스토리가 있는 테마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수익 공유형 친환경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은 지역에서 기피하는 축산부산물 등 자원을 재활용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문화관광 등과 연계한 농촌 수익모델로 융복합지원 사업과 함께 주민수익 창출형 모델사업으로 함께 신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에 고효율 LED조명을 교체해 주는  취약계층 에너지복지사업과 공공기관 에너지절약을 위한 지역에너지절약사업의 국비확보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농지(전, 답, 과수원)에 농사와 태양광발전사업을 병행할 수 있는 영농형 태양광발전시설 국비융자 시범사업 신청에 대해서도 협의하는 등 이날 논의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국비신청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수립하여 시행하기로 했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비가 절약되는 농어촌 주택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확대 보급하기 위하여 시군과 상호 소통하는 정례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살기 좋은 농어촌 에너지자립마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