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경주 지역 안전교육체험장 만들겠다
상태바
포항·경주 지역 안전교육체험장 만들겠다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06.0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경북도 교육감 선거 공약 및 정책 점검
이경희 후보

이경희 경북교육감 후보는 지난 4일 “경주, 포항 지역에 안전교육체험장을 만들겠다”고 공약을 했다.

최근 안전 의식이 크게 부각되면서 많은 것들이 개선되고 있으나 특히,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이 안전 의식의 생활화라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안전은 이론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체험으로 해야 한다는 이 후보는 학교 신축에 따른 내진 설계 강화와 기존 학교 건물에 대한 보강 공사 병행을 약속했다.

또 사전 학교 시설 안전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은 물론 전 학생 대상 화재 지진 안전예방교육을 체험과 이론교육을 병행해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들어 교육환경의 중요 관심사는 단연 미세먼지와 포항,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이다.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이다.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 또는 봄철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와 함께 발생한다.

미세먼지의 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심장이나 폐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영향이 더 크며, 심지어 건강한 성인도 미세먼지의 높은 농도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이런 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이경희 후보는 “미세먼지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위험하며 학교와 학부모, 지자체 모두가 관심을 갖고 대처해야 한다”, “학교 3대 시설 환경 인증제(미세먼지, 지진, 석면)를 시행해 학교 시설의 안전을 확실히 지켜나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지진이나 화재 등 재해에 대비, 사전점검을 통해 안전 대책을 수립 할 것”이라고 했다.

미세먼지로 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해결 원칙과 방향을 발표했다.

▲미세먼지는 학생들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학교별로 담당자(주로 보건교사)가 수업 전에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지수를 공지토록 한다.

▲미세먼지 지수에 따른 교육활동 지침을 도교육청 차원에서 세부적으로 상세히 작성해 보급하고, 지침에 따라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실내체육 공간을 확보해 미세먼지에 대비한 안전한 교육 활동 공간을 만들어 준다. 

또 실내 공기의 질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규격에 맞는 공기청정기 설치를 우선 지원할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