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선거 후유증 주민 분열·경제불황 지속 포항지역 최대위기
상태바
6.13선거 후유증 주민 분열·경제불황 지속 포항지역 최대위기
  • 김종서 기자
  • 승인 2018.06.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임대!임대! 포항경제 끝이 안 보인다. 포항지역 경기가 사상최악의 상태에 빠져들었다. 상가마다 1층인데도 임대 광고로 가득 차 불황의 정도를 짐작하게 했다.

개인 권력 쫒는 함량미달 시·도의원 출신들 주민분열 조장
최저임금 인상, 근로단축 등 여파 지역경제 침체 늪 빠져
2364개 점포 줄줄이 휴·폐업, 곳곳에 임대 현수막 내걸어
이젠 여·야초월 지역 정치인 나서 경제 살리기 동참할 때

포항지역이 최대 위기다.

6.13 지방선거로 인해 분열된 주민들간의 앙금이 그대로 남아 있고, 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문닫는 공장과 점포가 속출하는 등 민심이 흉흉하기 짝이 없기 때문이다.

포항은 40년간 포스코의 후광으로 사실상 경제 불황을 모르고 걱정 없이 살아 왔으나 MB정부 실세들이 포스코 경영에 개입하면서부터 포스코에 경영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켜 포항 경제의 붕괴 위기를 맞게 했다.

게다가 박근혜 정부 탄핵으로 인해 지역 민심과 경제가 동시에 위축되기 시작하여 약 10년째 지역 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다 지난 6.13 지방선거로 인한 주민간 분열 등 선거 후유증도 심각하다.

보수 텃밭인 포항지역에 기득권을 가졌던 시,도의원들이 자유한국당 공천에서 탈락하자 반감을 가지고 탈당한 후 무소속으로 출마해 민심을 갈라 놓은데다 또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세에 힘입어 진보 정치인들이 지역 정가에 대거 진출하면서 주민 갈등은 고조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포항 경제가 살아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포스코가 과거같지 않고 한때 부도 직전까지 몰렸다가 회생 했으나 세계적인 철강 경기 위축으로 투자를 늘릴 수 있는 여건이 안돼 지역 경제도 살아날 기미가 전혀 없다는 점이 문제다.

그리고 포스코 위주로 입주한 포항철강공단의 약 360여개의 크고 작은 기업들이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긴축 경영에 나섰지만 결국 부도 또는 휴,폐업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지역 경제를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

기업들의 위축이 가중되는 것은 최저 임금 인상에다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투자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어 지역 경제가 침체 늪에 점차 빠져들고 있다.

이 마당에 지방 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지역 민심을 갈기갈기 찢어 놓는 등 후유증이 심화되어 포항을 최대 위기로 몰아 넣고 있다.

지역 한 원로는 “6.13 지방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선거가 끝난 만큼 이제는 정치인들이 나서 경제 불황 타파에 힘을 모으고 분열된 지역 민심도 화합으로 뭉치도록 나서야 한다”며 “심각한 경제 불황에 지진과 선거 후유증까지 겹쳐 지역민들이 물질적 정신적 고통이 심각하다”고 지적 했다.

포항지역은 지난해 11월 5.4 강진의 피해가 5천억원~1조원 이상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나 피해 보상은 쥐꼬리 였고, 복구 대책도 겉돌고 있다.

특히 주민 분열을 조장한 6.13 지방 선거에서 나타난 도,시 의원 당선자 경우 과거와 달리 자유한국당 남,북구 경북도의원 6명, 더불어 민주당 2명, 시의원 경우 한국당 19명(지역구:17,비례대표:2) 더민주당 10명(지역구:8,비례대표:2) 무소속 3명 등으로 다당제가 됐다.

이는 과거에 지역 정가에서 볼 수 없었던 특별한 현상이고, 그 만큼 지역 표심도 흩어져 분열됐다는 표징이 되고 있다.

이같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인들과 경제인들이 공동으로 나서 심도 있는 대책을 강구 해야 하지만 이해 관계에 얽혀 눈치나 살피면서 강 건너 불보듯 방치하고 있어 지역 경제 불황과 주민 갈등은 더욱 깊어만 간다.

지역 한 경제인은 “박명재,김정재 두 국회의원은 물론 이강덕 시장 당선인, 여야 시·도의원 당선자,지역 경제인, 특히 더불어민주당 도지사,시장 선거에서 선전한 오중기 전 청와대 정책 보좌관, 허대만 남,울릉 위원장까지 포함해 지역 경제 살리기에 동참할 필요성이 있다”며 “만약 정치적 이해 관계를 내세워 최대 위기인 포항 경제와 흉흉한 민심을 등한시 한다면 그 누구도 미래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 했다.

한 정치인은 “위기의 포항을 구하기 위해서는 혼란스럽던 선거가 다 끝난 만큼 여야 정치인들이 뭉쳐 이 위기를 극복하도록 협조해야 한다”며 “구태한 사고에서 벗어난 정치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포항지역에는 1만6천947개의 각종 사업장이 있다.

그중 2천364개가 이미 휴폐업 할 정도로 심각하고 나머지 점포들도 장사가 안돼 고통 받고 있는 실정이고 시내 중심권의 곳곳에 임대 현수막이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포항 경제가 얼마나 심각한가를 반증하는 것이고, 언제쯤 경제가 살아 날것이라는 특별한 비전과 대책이 없어 주민들은 더욱 불안해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진도 5.4 규모의 강진이 발생해 지역 경제는 더욱 악화 일로에 처해 있고, 지진 공포에 시달린 주민들은 적지 않게 포항을 떠나고 있어 정치권과 경제인들이 적극 나서 최대 위기의 포항을 구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