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위험 물질 고혈압약 처방 경북에만 1만 1369명
상태바
발암위험 물질 고혈압약 처방 경북에만 1만 1369명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8.07.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에 한해 무료로 재처방 ·조제 받을 수 있어
추가 비용은 내지 않아도 돼 …환불은 불가능

암을 유발할 수 있는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포함된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대구경북에 2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국적으로 18만명이 처방받은 것으로 집계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발암물질 함유를 이유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잠정 판매 중지한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인 환자는 대구 7천922명, 경북 1만1천369명 등 1만9천291명으로 나타났다.

처방한 의료기관은 748곳에 달했다.

식약처는 지난 9일 중국의 '제지앙 화하이'가 제조한 고혈압 치료제 원료 '발사르탄'을 사용한 고혈압 치료제 115개 제품을 잠정 판매중지 및 제조 중지시켰다.

식약처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 중단 의약품 목록을 공개했지만 대구시내 의료기관과 약국에는 복용 중인 약을 문의하거나 교환하려는 환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대구 동구 한 약국을 찾은 임모(75) 씨는 "4년째 하루도 빠짐없이 고혈압약을 먹고 있다. 약국에서 괜찮다고 하지만 여전히 찝찝하다. 예전에 먹은 약이 정상이라고 장담할 수 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죽도동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A모(60) 씨는 "이틀동안 고혈압약 문의 전화만 50통이 넘었다.

전화벨 소리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라며 "고혈압약은 장기 복용하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문제가 없는 약이라고 하면 굉장히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했다.

만약 문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를 처방받은 병·의원이나 약국을 방문해 다른 약으로 교환해야 한다. 1회에 한해 무료로 다른 고혈압 치료제로 재처방 및 재조제 받을 수 있다.

기존 치료제보다 더 비싼 약으로 재처방 받더라도 추가비용은 내지 않아도 된다.

다만 환불은 불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