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천지원전 건설해야”
상태바
“영덕 천지원전 건설해야”
  • 유수원 편집인
  • 승인 2018.07.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철(광주 광산구 갑)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소속 의원들과 함께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영덕 사무소를 찾아 ‘에너지 전환, 바르게 하고 있나’를 주제로 현장방문·주민간담회를 하면서 “노후원전은 폐기하더라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천지원전은 계획대로 추진해 우리나라 원전수출전략지구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김위원장은 “문재인정부의 에너지정책은 국민적 동의없이 졸속으로 몇 몇 환경론자들의 결정과정을 통해서 정말 일방적으로, 독단적으로 진행돼왔다”며 “(영덕 천지원전 건설) 국회 결의안을 제출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정동욱 교수(중앙대 원자력 공학과)는 언론기고문에서 “(영덕 천지원전과 삼척 대진 원전에 장착예정) 한국형 원자로 APR+는 전원이 끊겨도 적어도 3일간 아무런 조치없이 버틸 수 있다.
세계 최초로 대형원전에 적용한 기술이다.  연료가 녹는 상황이 와도 원자로를 침수시켜 방사능 물질이 누출되지 않도록 설계했다. 개발비뿐만 아니라 기술자체가 사장된 판이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전세계에서 56기의 원전이 건설되고 있다. 원전도입국이 다양해지고 있다. 원전수출국은 원전건설뿐 아니라 운영, 엔지니어링 서비스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외화를 벌어 들일 수 있다”며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방치하는 ‘어리석은 짓’을 개탄했다.

▲한국이 200억달러(약 22조원)규모의 사우디 아라비아 원전건설사업에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 사우디는 미국, 중국, 러시아, 프랑스 등 4국도 예비사업자로 선정해 수주경쟁이 예상보다 훨씬 더 치열해졌다.

사우디는 2030년까지 총 2·8기가와트(GW) 규모의 원전 2기를 건설할 예정으로 내년쯤 최종사업자를 확정한다.

사우디는 앞으로 20~25년 동안 총 16기 원전을 추가로 건설한다. 총 사업비만 100조원 규모이다. 첫 사업을 따내는 국가가 나머지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탈(脫)원전 정책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내 탈원전과는 별도로 원전 수출을 적극지원한다는 입장이지만 신규원전 백지화로 원전생태계가 무너지면 기술과 부품 공급게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가 원전 생태계 유지를 위해 원전 수출을 추진하는 가운데 신규원전 중단은 관련 산업 밸류 체인을 무너뜨려 향후 수출을 막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원자력 산업 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원전관련 기자재·시공·설계업체988개중 6개 대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1982개 업체가 중소·중견기업으로 공백기가 5년이상 지속될 경우 경영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또 원자력학회는 “원전산업의 붕괴와 산업전반의 경쟁력 악화를 막아야한다”·“대한민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철강·디스플레이 등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산업부문은 뿌리채 흔들릴 것이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원전수출을 추진하는 것은 ‘속이 보이는 짓’이다.

영덕 천지원전·삼척대덕원전 등 신규원전건설 백지화 조치를 철회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