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열발전사업 주관한 산자부 지진·지열발전 연관성 조사 손 떼라”
상태바
“포항지열발전사업 주관한 산자부 지진·지열발전 연관성 조사 손 떼라”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07.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재 국회의원이 산자부의 포항지진·지열발전 연관성 조사에 대해 반박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김정재 국회의원 성명서 발표
‘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꼴’
피의자가 어떻게 수사하나
“피해주민 우롱하는 처사다”

이진한·김광희 교수조차
신뢰성 문제로 조사단 합류 고사

자유한국당 김정재(경북 포항북) 국회의원은 19일 "포항지진과 지열발전 연관성 조사를 산업통상자원부에 맡기는 것은 피의자에게 수사를 맡기는 격이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성명서에서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으로 촉발된 '유발지진'이란 학설이 나옴에 따라 산업부가 주관해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연구하고 있다"며 "지열발전 사업을 주관한 부처가 산업부이기 때문에 조사 주체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조사단에 국제적 유발지진 전문가를 합류시키면서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지만 조사단을 산업부가 맡으면서 이런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며 "유발지진 가능성을 제기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와 부산대 김광희 교수도 조사결과 신뢰성 문제와 직결된다며 조사단 합류를 고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열발전 과정에서 규모 3.0 미만 지진은 물론, 규모 5.8까지 강진이 발생한 해외사례가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다"며 "산업부는 조사결과와 관계없이 지진피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 유발지진 조사를 산업부가 끌어간다면 조사결과나 과정에 신뢰를 얻기 어려운 만큼 다른 책임 있는 정부기관이 조사연구를 주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