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반드시 중단 시켜야”
상태바
포항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반드시 중단 시켜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08.0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시의원까지 가세 반대 목소리 높여
기업유치 명분 발전사업 유치한 포항시도 도마에

포항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이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로 건립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발전소 예정지 인근 주민들은 물론 지역 환경단체들과 포항시의원들까지 나서 유해물질 배출을 문제삼으며 발전소 건립을 적극 반대하고 있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2015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목재 펠릿이 연소할 때 발생하는 수은·포름알데히드·크롬 등 유해 물질 배출량은 석탄보다 10배 이상 많다. 이러한 이유로 감사원은 2015년 ‘목재 펠릿은 태양광·풍력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 효과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설이 배출허용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는다 해도 가중되고 축적되는 오염문제를 고려하면 청정연료사용지역의 규제를 받는 포항시의 상황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다”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에 앞장선 포항시 민선 7기의 출발점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은 없던 일로 해야 마땅하다. 포항시는 더 이상의 소모적인 논란을 없애고 주민갈등을 야기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시의회 또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성조 의원은 지난 달 25일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영일만3일반산업단지에 발전소가 건립되면 하루 6만 t씩 나무를 불태워 전기를 생산할 경우, 미세먼지가 사계절 내내 북서 또는 북동풍이 세차게 불어오면 피해지역은 흥해읍,장량동,환여동 등 주거 밀집지역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사업은 남원,고흥,구미에서도 중단이 됐다”며 “경제적 측면만을 고려해 진행되고 있는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청정도시 포항 건설을 위해 반드시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 기업유치 빌미로 미세먼지 문제 묵과한 채 MOU 체결한 포항시 행정, 책임론 급부상

기업유치를 내세워 바이오매스발전 사업을 유치한 포항시 행정 또한 도마에 올랐다.

지난 달 25일 열린 252회 임시회 전체의원 간담회 자리에서 박경열 의원은 “포항시가 포항신재생에너지와 MOU 협약을 체결할 당시 미세먼지 문제가 있었지만, 이를 묵과하고 기업유치 명분을 앞세워 덥석 MOU를 체결했다”며 “당시 시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보다 MOU 체결에만 눈이 멀어 주민들에게 주어지는 피해는 고려하지 않은 채 MOU를 체결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북구 흥해읍,장량동 주민들은 또한 바이오매스 사업 건립에 대한 반대수위를 점점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은 화력발전으로 지역에 극심한 환경오염을 일으킬 것이다”며 “대기, 수질 등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저감장치를 설치해도 환경오염은 발생할 수밖에 없어 흥해읍은 사람이 살 수 없는 폐허 도시로 변할 것이다. 펠릿이 연소할 때 나오는 미세먼지는 연탄의 20배에 달할 정도로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 발전소는 절대 건립돼서는 안된다”고 분개했다.

포항신재생에너지(주) 관계자는 “발전시설 운영 시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의 농도는 기준치를 하회하고 여과집진기, 노내탈황,반건식법 등 대기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