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빈대교 설계변경 내년초 착공
상태바
동빈대교 설계변경 내년초 착공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08.17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리높이 5m 낮추고 아파트 앞 고가다리 없애
동빈대교 건설 설계변경 계획도

포항의 동빈내항을 가로지르는 동빈대교(가칭) 건설이 설계 변경을 한 후 본격 추진된다. 

포항시는 남구 송도해수욕장과 북구 영일대해수욕장을 잇는 국가지원지방도로 20호선을 내년 초 착공해 2024년 완공할 예정이라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 구간에는 길이 835m, 폭 16.5m인 4차로 동빈대교 건설안이 포함돼 있다.

동빈내항 바다를 사이에 둔 남구 송도동과 북구 항구동을 연결하는 다리가 없어 지금까지 시가지 도로를 우회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포항시가 동빈대교 고가다리 사업 추진에 나섰으나 이 다리가 영일대해수욕장 인근 우방비치아파트단지 앞으로 지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파트 주민들이 반대에 부딪혀 사업이 사실상 중단됐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동빈대교 높이를 24m에서 19m로 낮추고 길이도 줄여 아파트단지 앞에는 다리가 지나가지 않도록 하는 안을 제시했다.

우방비치아파트 앞 삼호로와 해안로가 만나는 삼거리에서 다리가 끝나기 때문에 동빈대교 경사도를 9%로 다소 가파르게 설계하기로 했다.

포항시청 인근 경사도 8%인 방장산 터널 연결도로보다 더 가파라서 눈이나 비가 오면 다소 위험할 수 있어 다리에 열선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경사도를 고려해 대형 화물차 통행을 제한하고 최고속도도 시속 50㎞로 낮춰 승용차와 버스 중심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