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감 자주 느끼거나 오른쪽 윗배 불편하고 통증 생기면 지방간 의심
상태바
피로감 자주 느끼거나 오른쪽 윗배 불편하고 통증 생기면 지방간 의심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09.0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과 정기적 검진 무엇보다 중요

방치하면 간염→간경변→암진행

한국인의 3분의 1이 지방간 환자다(대한간학회 추정).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정상비율(5%)보다 더 많은 상태를 말한다.

지방간은 크게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질환에 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뉜다.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지방간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지방간이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환자 본인이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지방간이 있을 경우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간혹 오른쪽 윗배의 불편함과 통증이 생긴다.

이런 증상은 다른 질환으로도 나타나며, 간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지방간 증상을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과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지방간을 확인하려면 간 초음파 검사나 MRI(자기공명영상)를 받으면 된다. 지방간은 약으로 치료하기는 어려워 유발 원인을 찾고 치료한다.

만약 지방간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지방간염, 간경변증을 거쳐 간암까지 이어질 수 있다.

지방간의 10~20%는 지방간염으로 악화되고 이중 10%가 간경변증으로 이어지는데, 간경변증이 10년 정도 지속되면 25%는 암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금주, 절주가 필요하다. 남성은 하루 네 잔, 여성은 하루 두 잔 이하로 술을 마셔야 간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에는 음식과 운동이 중요하다. 비만,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저탄수화물, 저지방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