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원인규명 피해보상 대정부 결의문 채택
상태바
포항지진 원인규명 피해보상 대정부 결의문 채택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09.0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의회,정부책임회피 비난

포항시의회는 지난 6일 포항지진의 원인규명과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으로 인한 유발가능성이라는 사실은 이미 세계적으로 저명한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에서도 발표된 바 있으며, 정부는 책임회피를 위한 의도적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 지진피해로 고통받고 있는 포항시민들에게 단 한번의 사과는 커녕 지열발전 연구과제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63회의 여진을 발생시킨 지열발전에 대해서는 모든 자료를 은폐하고 그 어떤 설명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 52만 포항시민은 무한한 분노를 느낀다고 성토했다.

특히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으로 인한 인재(人災)였음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지열발전 과정에서 63회나 되는 여진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포항시민들에게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았고 은폐했던 관계자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정부과제사업으로 추진된 지열발전소의 부지선정 과정에서부터  63회에 걸친 여진을 비롯해 정부 정밀조사단의 조사내용 등 지금까지 진행된 모든 관련 자료를 한 점 누락 없이 공개하고, 11.15지진으로 직‧간접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정부차원에서 충분한 보상대책을 마련해 포항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