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강성 노조 설립에 폭력행사까지…시민들 충격
상태바
포스코 강성 노조 설립에 폭력행사까지…시민들 충격
  • 기동취재팀
  • 승인 2018.09.29 15: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포스코 지부 조합원 5명 회사 주요 문서 탈취·폭력행사
강성노조 설립에 폭력사건 등 악재겹쳐,주가 30만원선도 무너져
회사측 “불탈법 노조활동 강경대응-노조측 “사측 노조와해 공작”
시민들“국회의원까지 폭력 휘두른 노조두둔 월권행위 도 넘었다
회사 강성노조 부추기는 정치인 등 외부인 개입 즉각 중지해야

포스코전경

속보=국가기간산업체 포스코에 강성 노조 설립을 놓고 서류를 탈취하고 폭력을 휘두른 노조원들의 과격한 행위가 누구를 위한 노동행위인지 많은 의문이 생긴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 있다. (본보 17일자 1면 관련기사 보도)

국가 경제를 걱정하는 많은 국민들과 경제 불황에 허덕이는 포항시민들, 더욱이 포스코의 상당수 직원들까지 강성 노조 설립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노조원들의 과격한 폭력 행위에 대한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25년전 한때 노동조합 설립문제로 시끄럽기도 했으나 창업 50주년 동안 사실상 강성 노조 투쟁이 없는 덕분에 세계 초일류 철강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있다.

게다가 직원 처우와 복지 후생 면에서 국내 어떤 기업보다 앞서고 있어 구직자가 입사하기를 원하는 최고의 직장 중의 한 곳이다.

이러한 곳에 전국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포스코 지부 조합원(이하 노조) 집행위원 김모씨 등 5명은 지난달 23일 포항시 남구 지곡동 포스코 인재창조원에 무단 침입해 폭력을 휘두르며 회사 주요 문서를 탈취하는 사건을 일으켰다.

이 과정에서 문서 담당 여직원 1명과 남직원 2명이 폭행을 당한 것으로 알려지자 노동조합 설립 발표가 나온지 불과 일주일도 안돼 강성 노조의 본색을 드러냈다는 비난과 함께 우려 스럽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사무실을 무단 침입하여 서류를 탈취하고 폭력을 행사한 노조원 5명에 대해 공동건조물 침입, 공동폭행, 특수절도, 업무방해 등의 혐의를 놓고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강성노조 폭력사건과 노조 설립 문제로 인한 노사의 마찰이 발생하자 포스코 주식 이 30만원선이 붕괴되는 등 경제 위기속에서 노조가 포스코 경영 악화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이 적지 않다.

이번 폭력 사건을 일으킨 노조원들은 최근 민주노총에 가입해 외부 정치인 관련 행사에 참가했던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측은 노동 3권은 헌법으로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이지만 정당한 노조 활동이 아닌 폭력이 동원되는 불법적 노조 활동은 회사 존폐가 달린 만큼 회사측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강경하게 대응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반면 노조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측이 노조 와해 공작을 펴고 있다”며 되레 반박하며 맞서고 있다.

일부 정치권도 서류 탈취와 폭력을 행사한 노조 편을 들고 있어 국가 기간산업체 포스코의 경쟁력과 경영 악화를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역 주민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달 23일 포스코 노무협력실 팀장과 직원들이 포스코 인재개발원에서 노조 무력화 대책을 수립하고 있었다”며 무단 침입과 탈취,폭력을 행사한 노조측 입장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민들은 “경찰 조사에서 잘잘못이 드러날 일이지만 혈세를 먹는 입법부 소속 국회의원이 폭력적 노동 행위를 행사한 노조를 두둔하고 국가 기간산업체 노조 설립에 개입하는 것은 법치를 부정하고 월권행위가 도를 넘었다”며 “지금부터라도 국회의원 본연의 임무 수행에 충실할 것을 바라고 만약 개입하려면 원칙을 놓고 바르게 지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무엇보다 포스코 존폐가 달린 강성노조 설립이란 심각한 문제를 놓고 외부세력 개입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 여론이다.

노조측은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회사에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에 대한 악의적 선동과 직원들의 오픈채팅방에 대한 지속적 사찰 흔적들이 가득하다”며 “직원 배포용으로 보이는 문건에는 노무협력실이 익명의 직원을 사칭해 정당한 노조 활동을 음해하고 노조 가입을 막으려는 선전 내용이 담겨 있다”고 주장 했다.

또 노조측은 “직원 노트에는 ‘행정부소장 또는 제철소장이 해야, 미션 분명히 줘야 한다’는 등 경영진의 지시나 관여를 보여주는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측은 “노무협력실 직원들의 업무는 일상적인 활동으로 법적으로 문제될 게 전혀 없다”며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회사의 부당노동행위 여부와 일부 직원의 불법행위에 대한 진상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스코 측은 "회사에서 여러차례 입장을 밝힌 것과 같이 자유로운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고 있으며, 특정 노조에 대해 어떤 선입견도 갖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최근까지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던 많은 포스코 직원들 사이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어 관심을 끈다.

많은 직원들이 최근 발생된 노조원들의 폭력 사건을 지켜 보면서 강성 노조 설립을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로 급 전환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강성 노조 가입 추이가 주목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노조의 강경 투쟁으로 망한 군산 GM사와 점거 투쟁으로 폐허가 된 쌍용자동차, 한진중공업 등 처럼 강성 노조가 설립되면 포스코도 망할 수 있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선다”며 “노조 설립 발표가 나오기 무섭게 폭력을 행사하는 노조원들의 불법적 노동 행위를 지켜 보고 많은 포스코 직원들은 강성 노조 설립에 크게 회의를 느끼는 분위기로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 했다.

또 한 직원은 “현재 회사측의 처우와 복지 후생면에서 별 불만이 없는 것이 사실이고, 다만 과거처럼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고 발전적이고 안정된 노사 문화 정착을 바라고 있을 뿐이다”며 “강성 노조가 연례 행사로 투쟁하고 폭력 행사로 용광로 불을 끄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여 포스코의 신용도가 추락해 주식이 폭락할 경우 안 망한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강성 노조 설립은 결사 반대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 직원은 모두 1만7천여명으로 연 평균 임금은 8천800여 만원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세기 동안 무분규 전통을 이어오던 포스코가 만약 현대차와 현대중공업같이 강성 노조에 휘둘릴 경우 매출이 급감하고 기업 경쟁력이 크게 떨어져 국가경제에도 막대한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포스코 주식이 만약 현재 보다 더 추락 할 경우 강성 노조설립을 앞두고 기업 신용도와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는 현상이라 노조가 그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는 분석이 있다.

결론적으로 세계 초 일류 철강기업 포스코가 강성 노조 설립 문제에 대해 진통을 겪으면서 어떻게 대처하여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갈지 포항시민들과 전 국민들이 우려하는 가운데 세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동구 2018-10-26 12:36:26
회사를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며 포스코의 운영현실을 실지 그대로 설명하며
포스코 안정이 우리시민들의 기대이며 현재의 노조만이리도 충분한데 뭐를 바래서 강성노조 설립을 할려고 하는지 ....?
강성노조 설립을 부추키는 특정정당과 특정세력의 활동은 우리 시민들이 앞장서서라도 반드시 저지해야 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