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상인 생존권 달린 식자재 마트 입점 막을 대책마련 시급
상태바
영세상인 생존권 달린 식자재 마트 입점 막을 대책마련 시급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11.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축소판’ 법적 규제 못해
구 목화예식장에 외지인 입점 추진
대해시장 등 전통시장 상권 위협

자유한국당 조민성 의원- ‘아’ 선거구 (해도·송도동)

본 의원은 최근 골목상권에 침투해 서민경제를 위협하는 ‘대형 식자재마트 입점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 그 대안을 찾고자 이 자리에 섰다.

우리 포항은 지난해 지진과 철강 산업의 경쟁력 악화 등으로 경기가 침체되고 있으며, 최저임금‧근로시간‧국제유가 등의 여러 요인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 악화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

이렇게 서민경제가 바닥인 가운데 최근 포항에는, 대형 식자재 마트가 곳곳에 들어서면서 골목상권을 위협하는 새로운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다.

식자재마트는 농‧축‧수산품은 물론이고 생활전반에 쓰이는 품목들까지 갖춘 대형마트 축소판이다.

그러나 ‘유통산업발전법’상 대규모나 준대규모 점포에 해당하지 않아, 대형마트 및 백화점과는 달리 전통시장 1Km이내 ‘전통산업보존구역’ 입점 제한이나 월2회 의무휴업, 24시간 영업금지 등의 법적규제를 받지 않는다.

특히 외지에서 들어온 식자재마트의 경우, 지역생산품이 아닌 본사를 통해 확보된 매입상품 위주로 판매하고, 발생된 매출액은 결국 본사로 흘러가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를 서서히 고사시킬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최근, 해도동 구목화예식장 건물에 외지의 대형식자재마트 입점이 추진되고 있어, 지역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해도동 구목화예식장 인근에는 전통시장인 대해시장, 큰동해시장, 상대시장, 형산시장, 현대시장, 송림시장, 죽도시장, 남부시장 등이 위치하고 있다.

이런 곳에 전통시장에서 파는 품목 대부분을 취급하며, 대규모 공급을 통해 판매가격을 낮춘 대형식자재마트가 들어온다면 인근 상권은 빠르게 잠식당할 것이다.

 또한 이로 인해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주민들과의 갈등도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포항시는 다양한 정책으로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서민 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당장 많은 지역민들의 생계가 걸린 식자재마트 입점에 대한 현실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이들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어디서 그 정당성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가까운 대구시의 경우 2015년부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현재 전통시장과 상점가 인근 식자재마트 입점이 제한되어 민생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포항시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식자재마트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지역주민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적극적 행정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지역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포기하지 않고 굳건히 지켜가는 것도, 직면한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해가는 방법일 것이다.

다시 한 번 영세상인들의 생존권이 걸린 식자재마트 입점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돼 이들이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